[교육사회학] 학업성취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집단간의 학업성취차이
(1) 지역격차
(2) 남녀격차
(3) 계층격차
2. 학업성취격차의 학교내요인
(1) 교육조건(학교의 교육환경)
(2) 교사기대
(3) 학급편성
(4)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3. 학업성취격차의 학교외요인
(1) 지능
(2) 사회경제적 배경
(3) 학교환경
결론
- 본문내용
-
(1) 지역격차
지역 간의 학업성취의 격차는 도시와 농촌으로 구분하면 뚜렷이 나타나며, 도시 학생들이 농촌 학생들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월등히 높았다(1970년과 1978년). 그런데 최근(1998년)연구 결과 도시와 농촌의 성적 격차가 크게 줄긴 하였지만 여전히 남아있고 초등학교보다 중학교 단계에서, 학년이 높아감에 따라 격차의 폭이 더 벌어지는 현상은 여전하였다.(학습도달률 비교, 교육격차 비교, 학교성적의 계층간의 격차 비교)(김병성외,1981:박명애,1981)
이는 지역간의 학업성취에 있어서의 격차는 교육기회분배에 있어서 농촌 학생들이 도시 학생들보다 불리함을 만들고, 소득수준이 같은 경우 대학재학비율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는 원인도 학업성취의 차이임도 알 수 있다.
(2) 남녀격차
남녀간의 학업성취도 격차는 과거(1973년) 초등학교에서 남학생이 높은 편이었으나, 최근(1998년)에는 초등학교보다 중학교에서 여학생에게 유리한 쪽으로 격차가 더 뚜렷해졌다.
남녀간의 학업성취의 차이는 지역 간이나 계층 간의 격차에 비해 복잡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남녀간의 고등교육 기회분배가 남자에게 편중되어 있다. 또, 남녀간의 성적격차가 그렇게 크지 않은 사실을 보면 남녀간의 교육 기회 분배는 성적차보다는 다른 요인에 의하여 더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