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의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8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시사점 및 문제제기
시사점 및 문제제기 (1)
시사점 및 문제제기 (2)
시사점 및 문제제기 (3)
시사점 및 문제제기 (4)
시사점 및 문제제기 (5)
시사점 및 문제제기 (6)
시사점 및 문제제기 (7)
시사점 및 문제제기 (8)
생각해봅시다
서론
학업성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의 결정요인
본론
-학교교육의 효과
-학교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향상시키는 기관, 학업성취와 관계를 이해
결론
-학업성취 격차와 원인
-학교 기관보다 다른 요인으로 이를 이해
- 본문내용
-
학교교육
교과지식 만이 아니라, 교과와 관련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침
더 나아가 비교과영역의 정의(情意)적 특성들, 예컨대 봉사정신,
타인존중의식, 성 평등의식, 세계시민정신, 미적 감수성 등도
학교교육을 통하여 가르치는 중요한 내용들 임
문제점
➀ 소수의 특정 교과나 특정영역의 성취도를 가지고 한 개인, 한 학교, 또는 한 국가 전체의 학업성취 도인 것처럼 해석하고 활용하는 오류
➁ 특정한 소수의 교과 성취수준으로 한 개인의 학습능력 전체를 평가하는 것
➂ 전통적 학문중심교과는 계층이 높을수록 유리함(DiMaggio, 1982; Mehen,1992). 그러므로 전통적 학문 중심 교과시험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면, 낮은 계층은 불리하므로 공정하지 못함
➃ 특정교과 위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상급학교 입시는 앞에서 지적하였듯이 하급학교의 교육과정운영 을 편향시키는 폐해를 만들어 냄
1) 학교의 교육여건: 학교의 시설, 교구, 재정, 교사의 수와 교육 능력 등
교육에 투입되는 요인들의 총합
2) 학교차=교육여건의 차이로 생각: 학교차를 해소하면 학교간의 성적차를
없앨 수 있다고 기대
3) 시몬스(Simons, 1975): 교육환경에 관한 요인들은 성적과 관계가 없음
BUT!! 부모의 행동특성, 학생의 영양상태, 성격 등은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 제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