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학업성취 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업성취
목차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1) 학업성취 구성요소
2) 학업성취 결정요인
- 개인적요인
- 학교요인
- 가정요인
- 지역사회적요인
2. 학교교육의 효과
1)학급과 학교 규모
2)학교의 교육 여건
3)집단편성
4)교사 능력과 활동
5)학교 문화
3.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1)지능
2)가정배경
3)지역
4)남녀 간 격차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신체적
정의적
인지적
(1) 학업성취 구성요소
학업성취
피사(PISA) : 읽기, 수학, 과학의 성취도를 비교분석
팀스(TIMSS) : 수학, 과학 성취도에 대한 국제적 연구
지적수준의 고저를 가지고 국가 전체교육역량의 우열 판단은 잘못
(2) 성취수준 결정요인
1) 개인적 요인
지능지수(IQ)
학업성취를 예언하는 좋은 지표
지능지수에 대한 사회계층배경의 영향
학업성취
지 능
학교
교육
사회경제적
배 경
2) 학교요인
(2)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교의 교육조건(행정시설)은 학업성취의 향상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더 많이 발표
학생문화
학교풍토
교사의
기대효과
학급편성
학급규모
학교규모
학교요인
3) 가정요인
(2) 성취수준 결정요인
부모의 관심
부모의
교육수준
경제적 수준
가정배경에 따라 학업성취에 차이가 있음을 보임.
4) 지역사회적 요인
(2) 성취수준 결정요인
사회적 특징
(지역사회의 특징)
학업성취
학교의 특성
사회문화적 및 정치경제적 환경요인의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의 개념2) 지능의 구성요소 3) 지능의 결정 요인 - 유전과 환경4) 지능검사의 찬반양론5) 지능과 학업 성취의 관계6) 정리3. 환경결정론1) 재생산 이론(1) 경제적 자본과 학업 성취(2) 문화적 자본과 학업 성취2) 학습의 사회적 환경(1) 교사변인(2) 학교변인(3) 사교육과 선행학습(4) 교육 불평등 접근 이론4. 실제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2) 지역 환경과 학업성취3) 교사의 역할과 학업성취4) 교육격차의 원인과 대책Ⅲ. 생각해 볼 과제1. 수준별 학습

  • [교육사회학] 교육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 양극화의 원인 및 문제점, 대책 및 예방법
  • 의 감소, 고소득층의 소득 점유율의 증가, 빈곤층의 증가와 같은 격차의 추세와 경향성을 나타낸다. 이는 한쪽 집단에서 다른 쪽 집단으로 이동 가능성의 약화, 양 끝에 속한 집단 간 이질성의 심화, 한 집단 내의 동질성의 강화의 경향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2. 교육 양극화의 개념교육 양극화는 크게 ‘교육에서의 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라는 두 가지 접근을 통해 정의할 수 있다.먼저, 교육계 내에서의 양극화는 학업 성취, 교육

  • [교육사회학] 미국 교육개혁 -뉴욕 주 차터 스쿨 운동
  • 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관건이 교육개혁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면서 교육개혁은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국가의 최우선적 과제가 되고 있다. 미국도 예외는 아니다. 그간의 교육개혁의 초점이 초등교육과 고등교육에 치우쳐져 고등교육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는데 많은 교육 공동체 구성원들이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 같다. 미국은 교육개혁을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나 주정부, 학교 구 및 단위학교 수준에서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미국의 교육

  • [교육사회학] 사회이동, 지위상승
  • 의사난 변호사가 되는 경우는 사회이동의 좋은 한 예라고 할 수 있다.1. 사회이동의 관련요소 ① 개인의 특성 (예 : 지능지수, 학업성취, 사교성, 특기) ② 직업과 수입 (예 : 상승이동의 훌륭한 지표이며 통로) ③ 가정배경(예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형제자매의 수, 가정의 지배형태, 결혼 시기 등)2. T. G. Fox와 S. M. Miller에 의한 사회이동의 결정요인① 경제적 요인은 주요하긴 하지만 사회이동의 유일한 결정요인은 아니다.② 학교교육은 상승이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교육과 경제적 생산체제가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므로 이를 상응이론이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작업장에서의 사회적 관계간의 상응은 다음의 네 가지 일치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째, 노동자가 작업 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교육과정에 대해 결정권이 없다. 둘째, 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