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영국의 원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21세기와 원격교육

Ⅱ. 본론

가. 영국의 특성
1. 지리적 특성
1) 국토 2) 국토의 특징 3) 수도 4) 기후
2. 문화적, 사회적 특성
1) 인구 2) 인종 3) 정치형태 4) 언어 5) 종교

나. 영국의 교육적 특성
1. 교육의 특징 - 다양성
2. 교육체제와 학제
1) 학령전 교육 2) 초등학교 교육 3) 중/고등학교 교육 4) 대학교육
3. 영국 교육의 개혁과 원격교육
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과 원격교육

다. 영국의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1) 원격교육 기술체계의 정립 2) 원격교육 활용 현황
2. 사례로 본 영국 원격교육의 특징
1) 영국의 개방대학 (The Open University)
2) RHODEC International
3) The Rushmore MBA
4) Gridlink Online Education System

Ⅲ. 결론
-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다른 여러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2001년부터 9개 사이버대학의 40개 학과 전공에서 6천명 이상의 학생들이 본격적인 원격 교육을 받고 있다. 21세기 디지털 시대로 들어서면서 우후죽순처럼 생기는 원격교육이 어떻게 등장했는지 알아보며, 21세기에 원격교육은 왜 필요한지 알아보겠다. 더불어 원격 교육에 있어 선진국인 영국의 교육과 영국의 원격 교육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다.
지난 수세기 동안 학교 교육은 교수와 학습자가 얼굴을 맞대고 수업을 하는 대면 교육 형태로 실시되었다. 그러나 우편 통신제도의 발달에 따라 학습 자료와 학습 결과를 우편이나 방송으로 전달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가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교육을 실시하는 원격 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원격 교육의 등장 배경이나 원격 교육의 역사에 대해서는 수업시간에 배워서 모두 잘 알 것이다. 21세기 원격교육의 시작은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세계 각국의 대학이 원격교육에 인터넷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문자나 소리뿐 아니라 그림,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의 전달이 가능하고, 마우스의 클릭만으로 가정이나 회사에서 전 세계의 엄청난 교육자원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월드와이드웹 서비스의 발달로 인터넷은 가장 강력한 원격교육의 도구가 되었다. 더욱이 과거의 원격교육에서 매우 제한적이던 교수자와 학습자의 쌍방 커뮤니케이션이 실질적으로 가능해지게 됨에 따라 웹 기반 교육은 원격 대학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이에 따라 현재의 ‘원격 교육’이란 ‘인터넷 또는 웹 기반 교육’과 거의 같은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남순.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1994.
이규환. 선진국의 교육제도.-서울: 배영사,1994.
배종억.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교육과학사,1996.
먼나라 이웃나라(영국편) 이원복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
  •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과 목 명 : 원격교육 활용론 담당교수 : 학 번 : 학 과 : 이 름 : 제 출 일 : 2004년 5월 27일 목요일-목차-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일반적 성격2.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3. 원격교육의 문제점Ⅲ. 결론 및 제언원격 교육의 발전 방향.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오늘날 세계의 원격교육제도가 터잡고 있는 독특한 이념적 기반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60

  • [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과 목 명 : 원격교육 활용론 담 당 : 제 출 일 : 2004년 5월 27일학 번 : 성 명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연구의 한계Ⅱ. 본론1. 원격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발달3. 원격교육의 특성가. 개별학습과 협동학습나. 상호작용다. 원격교육의 특징4. 원격교육의 사례가. 국내사례나. 국외사례5. 원격교육 시스템가. 원격교육 시스템의 국내외 사례Ⅲ. 웹 기반 원격 교육 시스템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목차◀Ⅰ. 서론(p.2)*연구 의의와 목적Ⅱ. 본론(p.2~22)*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체제의 발전2) 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3) 원격교육기술의 발전*특수교육과 원격교육의 접목 Ⅲ. 결론(p.22~23)1) 원격교육 모형 요약2) 느낀점 및 제언☆참고 문헌☆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교육 현황, 한국 정보 처리 학회김희수(2003),원격교육론, 한올 출판사Otto Peters(2000), 원격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강정희(2002), 강정희의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 [원격교육] 원격교육매체의 활용과 발전 방향
  • 원격교육활용론원격 교육 매체의 발전 방향과 목:교 수 님:학 과 :학 번:이 름:제 출 일:04. 5. 27< 목차 >Ⅰ. 서론 -3Ⅱ. 이론적 배경 -3⑴-1 -3⑴-2 -4⑴-3 -4⑴-4 -5 ⑵-1 -6 ⑵-2 -8⑵-3 -9 Ⅲ.손쉽게 할 수 있는 건물유지관리 교육 -9Ⅳ. 결론 및 제언 -11Ⅰ. 서론컴퓨터와 관련된 제반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이 접하게 되는 교육환경도 다양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원격교육으로 대표되는 강의실 없는 교육,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과 기본 이론을 통해 미래 교육의 모습을 예측한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시오
  •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과 기본 이론을 통해 미래 교육의 모습을 예측한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19C 영국의 Issac Pitman이 속기를 가리치기 위해서 통신 교육프로그램을 시작한 이래 한 세기 반을 거치면서 원격교육은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되어 왔다. 교육은 전통적으로 가르치는 교사와 학생이 얼굴을 마주한 면대면 학습에 의해 이루어져왔으나 이러한 전통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개인과 사회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