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말하기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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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9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라는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국내외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서론
2.Nunan (1989)의 과제 구성 요소
3.한국어 말하기 과제
4.결론
본문내용
과제 기반 학습(task-based language learning)은 과제(task)를 기본 요소로 외국어 학습을 계획하고 교수하는 접근법이다 (Nunan, 2004). 해당 접근법은 외국어를 학습할 때 언어의 의미와 정확성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과제 기반 학습은 pre task, task cycle, language focus의 세 단계로 이루어지며, 앞의 두 단계에서는 언어의 의미와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언어의 오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Brown, 2001). 과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마주할 만한 과제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적이고 의사소통 중심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장점 때문에 과제 기반 학습은 현대의 외국어 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Brown, H. Douglas (2001). Teaching by principle. San Francisco: Pearson Education.
Dorathy, A., & Mahalakshmi, N. (201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rough task-based approach?role-play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World, 11(33), 1-7.
Nunan, D. (1989). Designing tasks for the communicative classroom.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Nunan, D. (2004). Task-based language teach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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