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점 점수 인증] 배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6 / 2023.10.06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한국어교원 과제입니다.
만점 또는 만점에 근접하게 받은 자료만 등록합니다.

1페이지에 점수 인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사 ‘보다1’의 다층적 의미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미 장이란 어휘를 어떤 일정한 범위 안에서 쓰이는 단위들의 총체라 할 때, 의미상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 단어들의 집단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가족이라는 개념 아래의 가족과 연관이 있는 단어들은 아버지, 어머니, 형, 누나, 동생 등이며 이러한 구성 단어들이 모여서 하나의 의미장을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단어라는 것이 하나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이라는 큰 덩어리 속에서 어떤 일정한 자리를 나눠서 차지하고 있으며, 그 개념을 통해서 어휘 의미들의 관계를 연구할 수 있다.
이러한 장 이론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트리어(Trier)’ 는 한 언어의 어휘 체계에서 모든 단어의 의미는 그 어휘 체계에서 다른 단어들의 의미에 의미하여 정의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한 단어의 주변에는 그 단위와 개념적 연관성이 있는 단어들이 있는데, 이들이 바로 개념적으로 친족 관계가 있으며, 내적 관계를 개념 장(conceptual field)이라 하고, 이들의 외적인 구체적 표현을 어휘 장(Lexical field)라고 표현한다. 따라서 개념 장은 어휘적 장과 같은 영역을 갖게 되며 보다 큰 어휘 장은 이보다 작은 장들의 집합으로 구성되며, 큰 장들의 집합은 결국 한 언어의 어휘 체계의 전체 혹은 부분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계층적(hierarchical)성격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초, 중등 어휘의미론 교육과정 & 교수 학습 지도안
  • 제시해준다● 학습 활동전개1-어휘의 의미 관계 중 유의어의 정의와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교사가 미리 준비해 온 영상을 보며 유의어가 무엇인지에 관해 간략하게 알아본다. 그 후 교과서를 함께 보며 유의어의 정의와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정의를 설명할 시에는 ‘유의어’를 한자로 풀이해주면 학생들이 훨씬 수월하게 이해 할 수 있다. 더불어 교사는 교과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야 한다. 전개2 -140

  • [95점 점수 인증] 배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 관용표현과 속담을 각각 2개씩 선정하여 한국 문화와 관련한 교수법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관용표현과 속담의 어원 또는 한국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법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어휘력과 표현력을 신장시켜 좀 더 능숙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다. 또한, 관용표현과 속담 안에 포함된 한국의 역사와 정서, 교훈, 풍자까지도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Ⅳ. 참고문헌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1-7주차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이정관(2015), “한국어 학습자의 관용표현 인식양상분석 및 지도방향”, 석사학위논문, 수원,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학] 의미론
  • 그것보다 상대적으로 큰 장의 부분장이 되므로 결국 한 언어의 모든 어휘를 모두 포괄하는 하나의 계층구조로 된 낱말밭 가정이 가능하다.2. 성분분석 이론- 단어의 개념적 의미를 단일 개념으로 보지 안혹, 추상적인 의미적 원소(의미자질)의 집합으로 봄. 하나의 의미장이 둘 이상의 부분장으로 구성되는 것과 같은 이치.-단어 상호간의 의미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밝히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된다. 어휘의미의 구조적 탐구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 [의미론, 국어학] 의미장 이론
  • 예밥 짓다죽 쑤다국 끓이다고기를 삶다고기를 익히다나물을 데치다김치를 지지다콩을 볶다닭을 튀기다물을 조리다뼈를 고다약을 달이다*위의 관계를 통해 그림 26(p125)과 요리어장을 구조도로 나타낼 수 있다.1. 낱말밭 이론=어휘장, 의미장 - 개념적(의미적) 공통성이나 유사성을 보유하고 있는 일련의낱말들이 형성하고 있는 것. ․어휘의미론은 한 언어의 어휘적 의미구조를 밝히는 것이데, 이에 이용되어 온 핵심적 방법은 a. 낱말발 이론

  • 임지룡(1992),`국어의미론` 요약 정리
  • 다층적인 장으로 분류하였다. 단층적인 장 : 서열의 장, 평면의 장, 입체적 장다층적인 장 : 생명종식어장 등1. 4. 결합적 장이론포르지히(1934)는 트리어의 장이론을 비판하면서 결합적 장을 제시하였다. 의미관계 - ‘의미에 의해 성립되는 필연적 관계’ 로서 핵심이 되는 어떤 낱말에 의해 다른쪽이 함의 된다. 은유의 원리 - 전이표현과 같이 두 개의 의미장이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표현을 낳는다.1. 5. 통합적 장이론코리세우는 구조의미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