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모형] 움직임분석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체육교육과정모형> - 움직임 분석 모형(Movement Analysis Model)
움직임 분석모형(Movement Analysis Model)
1) 기본(지침)가정 및 목적
2)개념체계
3)개념틀과 교육과정의 설계
4) 체육교사의 역할
5) 평가
6) 움직임 분석 모형에 의한 ‘개념 중심’ 체육수업의 예
<참고자료>
본문내용
<체육교육과정모형> - 움직임 분석 모형(Movement Analysis Model)

체육교육과정 모형은 교육경험(내용)을 선정하고 구조화하며, 계열성의 결정에 근거를 제공해 주는 체제이다. 체육교육과정과 관련된 이론적 모형은 교육과정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선정된 내용의 비중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으로 분류된다.

현재까지 발전되어 학교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체육교육과정 모형으로는 발달교육 교육과정모형(Developmental Education Curriculum Model), 인간중심 체육교육과정 모형(Humanistic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Model), 스포츠 교육과정 모형(Sport Education Curriculum Model), 체력중심 교육과정 모형(Fitnes Educations Curriculum Model), 움직임분석 교육과정 모형(Movement Analysis Education Curriculum Model), 학문중심 교육과정 모형(Kinesiological Studies Education Curriculum Model), 놀이교육 교육과정 모형(Play Education Curriculum Model), 사회성 발달 교육과정 모형(Social Development Education Curriculum Model), 개인의미 교육과정 모형(Personal Meaning
Curriculum Model) 등이 있다(Jewett & Bain, 1985).

➻움직임의 의미 : 우리 사회에서 움직임(movement)이라는 단어는 동작이나 운동 등의 단어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1. 윤명희, 체육교육 과정 개론, 1998, 태근 출판사.
2. Jewett, ./ Bain, L./ 강신복, 체육교육 과정 이론, 1994, 보경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없었던 행동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이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 많은 부분 이해 할수 있었고 아이들에 시점과 아이들의사고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수 있게 돼었다.참고문헌http://my.dreamwiz.com/ezfree/th/pi/pi-10.htm『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최경숙 저 2006년 2월 10일 초판 138p~156p』『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황정규외 저 1998년5월15일 초판 290p~291p』『피아제 시공사 마가릿보든 저 1999년 2월 5일 초판 42p~68p』-18-

  •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특징, 내용,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 지도방향
  •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특징Ⅲ.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내용1. 사실표현1) 모방표현2) 의사표현3) 상상표현2. 추상표현1) 즉흥표현2) 추상적 표현3. 리듬1) 춤추기2) 리듬 만들기Ⅳ.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사례Ⅴ.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모형Ⅵ.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지도 방향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효율적인 체육 교수-학습을 위해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체육교육과정 모형1. 발달교육 모형발달교육모형은 대부분의 체육모형에 잘 나타나 있는 “신체를 통한 교육”에 근거하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체육의 목적을 개인발달과정의 단계적 향상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발달패턴을 지니고 있는 인간에게는 각자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육환경이 중요한데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고 발달과정에 맞게 지도하는 것이 교육자의 책임이다.※ 발달교육 모형의 개념틀 : 인간발달에 대한 연구로

  • 체육과수업(교육,학습)배경,필요성,평가, 체육과수업(교육,학습)모형, 체육과수업 내실화
  • 교육, 학습)의 운영Ⅴ.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동향Ⅵ.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1. 기본 방향2. 목적과 동향1) 평가의 기능2) 평가의 동향3. 유형과 조건4. 내용 영역별 평가1) 운동 기능 평가2) 운동 지식 평가3) 운동 기능과 태도 평가5. 평가 방법6. 평가의 활용Ⅶ.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모형1. 운동 발달 단계 중심 모형2. 움직임 교육의 모형(체육의 탐구 학습법)3. 체력 모형4. 학문 중심 모형(캘리포니아 주의 대표적 교육 과정)5.

  • [체육과][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개념,기본방향, 이해중심게임수업 단계,적용모형
  • 움직임 수업 모형신체 활동 자체를 무시하고 내용만을 관념화하기 쉬움◦ 목표 확인 및 인지(준비 활동, 목표 찾기)◦ 문제 제시 단계(움직임 문제 발견, 선택)◦ 문제 분석 및 탐색(움직임 방법 찾기, 선택)◦ 해결 전략의 실행(움직임 탐구 활동, 정착 활동)◦ 해결 전략의 토의 평가(평가 활동, 정리 활동)참고문헌나현성 외, 한국체육사, 형설출판사, 1985안양옥, 이해중심 게임수업의 이해와 실천, 열린교육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발전 방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