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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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본문
2.1. 배경 및 형식상 특성
2.2. 사건중심의 작품 전개 과정
3.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김동리의 「까치소리」는 1966년 10월 『현대문학』 142호에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흔히 이 작품은 치밀한 구성과 탁월한 주제로 높은 문학적 성취를 이루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여기서 우리들은 치밀한 구성이라는 부분에 좀 더 주목하여 작품의 제목이기도한 까치소리와 구성과의 관계를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까치소리의 정체를 밝히는 작업과 작품「까치소리」에서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까치소리가 작품의 구성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에 주목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2. 본문

2.1. 배경 및 형식상 특성

(1) 서두에 묘사된 마을 풍경과 소설의 주제 및 결말과의 상관성

「마을 한복판에 우물이 있고, 우물 앞뒤엔 늙은 회나무 두 그루가 거인 같은 두 팔을 치켜든 채 마주 보고 서 있었다..... 까마득한 세월을 새까만 침묵으로 하나 가득 메우고 있었다. 밑동에 견주어 가지와 이파리는 쓸쓸했다.....(중략)」

작품의 첫 부분에 나오는 배경의 묘사는 어둡고 암울한 분위기를 그려내면서 결말의 비극성을 암시하고 오랜 세월 동안 비밀을 안고 있는 것으로 그려 신비로움을 극화하는데 이것은 인간 내면의 신비로운 일면을 드려내려는 주제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동리. 「까치소리의 인과율」66년『현대문학』p220
김열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83
손상화.「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죽음 의식」.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신동욱. 『우리시대의 작가와 모순의 미학』. 개문사. 1982
이재선.『한국문학의 지평』. 새문사. 198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5』.1995
한명환. 『김동리 소설의 죽음에 대한 고찰』. 순천향 인문과학 논총.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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