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소설의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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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의 인물
1. 인물의 개념
우리는 흔히 소설의 등장인물을 가리켜 <인물>이라고 부른다. 우리의 용어로 인물은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이라는 이상의 의미는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영어로는 character라는 말로 나타난다. <캐릭터는 인물과 성격이란 두 가지 말로 번역된다. “캐릭터가 몇 명이냐”에서와 같이 작품에 등장하는 개인들을 지칭하기도 하고, “그의 캐릭터를 어떻게 묘사하겠는가”와 같이 개인적인 관심, 도덕성, 정서 등을 가리키기도 한다.> Robert Stanton, An Introduction to Fiction, 박덕은 편, 소설의 이론
인물은 외부세계에서의 관찰의 대상이고, 성격은 그 인물의 내적 속성이다. 성격은 소설이나 희곡과 같은 이야기문학에서 본격적으로 구현된다. 특히 소설이란 간단히 <인물이 야기하는 사건의 연속>이란 정의로 정의할 수 있는데 사건의 발생과 전개는 인물의 성격이 분명할 때 이루어지며 소설의 모든 표현은 독자의 상상력에 호소한다는 특성 때문에 성격이 중요한 것이다. 소설에서 인물은 그 성격을 떠나서는 존재 의의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character라는 용어를 쓰고 있는 것이다.
2. 소설적 인물의 조건
1) 현실적 인물과 소설적 인물
소설에서 창조되는 인물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인물에 그 바탕을 두고 있지만 소설 속에서 인물의 총체적인 초상을 모두 다듬어 낼 수는 없다. 소설가가 작중인물을 창조할 때 자신의 습관에 따라 인간상을 그려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설사 어떤 소설이 등장인물을 훌륭히 창조해내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가공적인 존재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소설속의 인간상이 아무리 탁월하다 하더라도 현실의 인간만큼 생생할 수 없으며, 실존인물이 그대로 모델이 되었다 하더라도 생생함에는 한계가 있다. 소설속의 인물은 현실적 인물에 비해 어느 한 성격이 부각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2) 개성 전형성 보편성
개성은 어떤 인물이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용모, 행동, 말씨, 기질, 감정 등에 근거해서 한 개인을 다른 개인들에게서 구별 짓는 내적 특질을 가리킨다. <전형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것 속에서 사회적인 것을, 특수한 것 속에서 보편적인 것을, 우연적인 것 속에서 합법칙적인 것을, 개별적인 것 속에서 전체적인 것을, 그리고 구체적인 현상들 속에서 본질적인 것을 감지하고 부각시키고, 예술적으로 설득력 있게 표현해냄으로써 객관적 진리를 목표로 추구하는 예술적 일반화> 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라고 정의된다.
3. 소설적 인물의 구성
1) 인물의 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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