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1


Ⅱ. 본론-----------------------------2

1.목표의 필요성

2.목표의 성격

3.교육에서의 목표의 기능

4.그리스도인 교사의 총괄적인 목표

5.성경 이외의 총괄적인 목표

6.예수님의 총괄적인 목표

7.총괄적인 목표에 부속되는 목표들

8.영적 성장의 방편


Ⅲ. 결론-----------------------6



본문내용
Ⅰ. 서론
세상에는 동분서주하며 뛰어다니면서도 이렇다 한 것을 이루지 못한 채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아무런 목적 없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
심는 자는 목표를 위하여 심으며, 기초를 놓는 자는 머리 속에 그 기초 위에 세워질 건물을 그리게 마련이다. 기독교 교육을 가르치는 교사도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칠 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기독교 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한 마디로 줄이자면 성장하고 있는 개인들에게 예수를 구주와 주님으로서 경험하고 예수와 그의 교훈에 충성을 바치며 날마다의 삶과 행위 속에 그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예수의 삶, 그리고 그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그것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키는데 발전하도록 도와주려하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목표의 필요성과 성격, 교육에서의 목표의 기능과 그리스도인 교사의 목표, 성경이외의 목표와 예수님의 목표, 총괄적인 목표에 부속되는 목표들, 영적 성장의 방편 등으로 나누어 기독교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목표의 필요성
인간은 기계가 아니고 하나님의 협력자이다. 기계나 동식물들은 존재상태가 이끄는 대로 할 뿐이다. 그 자체가 목적이나 목표를 지녔다고 할 수 없다. 모두가 자체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외부적인 힘에 의해 결정적으로 규정되며 각각의 특징들이나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제한적인 요소에 달려있을 뿐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들을 그렇게 사용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에 인간의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셨다. 그리하여 인간은 의지와 의식적인 통제력과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부여받은 것이다. 인간은 단순히 작대기나 돌멩이로서 사용되는 방식과는 전혀 달리 하나님 자신의 협력자로 하나님 자신에 의하여 고양된 것이다.
참고문헌
벤톤 이비, ‘기독교 교육 원리’, 박영호, 기독교 문서 선교회, 2003.
고용수 외, ‘기독교교육개론(상)’,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주선애, ‘성서와 생활 교육과정지침’, 예장총회교육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rjohncal***
    (2010.03.17 12:10:11)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교회학교 교육의 교수-학습 개선
  • 교회학교 교육의 교수-학습 개선 Ⅰ.교회학교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기독교교육 이론들은 세 가지 주요 과제들의 연구를 시도해 왔다. 첫 째로, 그것은 기독교교육의 현상들을 분석했으며 기독교적 종교생활과 성품의 형성 속에 내포된 교육목표와 과정들에 관하여 비판적으로 그리고 건설적으로 숙고해 왔다. 둘째로, 그것은 기독교교육자들의 사상과 실천에 도움을 갖다 줄 수 있는 적절한 통찰과 지도력을 형성하도록 하는 기초를 주었다. 셋째로,

  •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
  • 교육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자기계시,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하신 구속의 사랑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게 하고, 신앙과 사랑으로 응답게 함으로써, 그들 자신이 누구이며, 그들이 처한 형편이 어떠한지를 알고, 기독교공동체 안에 뿌리를 둔 하나님의 자녀들로 성장하며, 모든 관계를 성령 안에서 유지하면서 세상에서 공통된 제자직을 수행하고 기독교적 소망 안에서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내용,

  • 독후감: 책.“정보화시대의 기독교 청소년 교육”
  • 기독교 교육을 어떻게 펼쳐 나갈 것인가? 그리고 교회가 추구하고 이끌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저자의 고민을 통하여 하나 하나 언급하면서 대안점을 찾고자 하는데 이책의 목적이 있다.2. 요약이 책은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Ⅰ과 Ⅱ에서는 정보화 사회에서 청소년의 기초가 되는 신청소년의 정체성과 교육목표, Ⅲ에서는 청소년 이해를 위한 청소년 발달론적인 측면, Ⅳ에서는 예배회복을 위한 청소년 예배와 설교, 찬양을, Ⅴ에서는 청소년 관

  • [실습 보고서] 아기학교 - 칠곡 교회와 명성 교회
  • 기독교교육학도로서 아이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살펴보고, 교육환경과 교수매체 등도 알아보았다.정형화되어 있는 기존의 아기학교를 각 교회의 사정에 맞게 변경시킬 수 있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토론하면서 아기학교의 비전과 개선점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2) 실습 내용교육목표에 맞게 교육내용이 선정되고, 그 내용이 잘 전달되기 위해 알맞은 교육방법이 모색돼야 한다. 아기학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들로 하

  •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
  •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목 차-Ⅰ. 들어가는 말1) 공과에 대해 분석.Ⅱ. 이론적 기초1) 예배학2) 성서학3) 조직신학4) 봉사학5) 기독교교육학6) 아동발달이론Ⅲ. 귀농 2세를 위한 교육과정Ⅳ. 대안교재 디자인하기1) 교육주제2) 주제 말씀3) 교육목적4) 교육목표5) 교육영역 6가지Ⅴ. 대안교재 교육방법1) 전체교육의 흐름2) 1주차 미리보기Ⅳ. 나가는 말Ⅰ. 들어가는 말우리의 교회의 아동부 아이들에게 성령에 대해 묻는다면, 아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