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론] `-었었2-`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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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 1. ‘-었었-’의 구성 분석.
2. 2. ‘-었었-’에서 ‘-었1-’의 기능.
2. 3. ‘-었었-’에서 ‘-었2-’의 문법 특성.
2. 4. ‘-었었-’에서 ‘-었2-’의 의미 특성.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들에게 있어서 ‘과거’란 아픔과 슬픔, 기쁨과 감격 등의 모든 기억을 하나씩 뭉쳐서 현재 자신의 모습을 완성시켜 준,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일종의 계단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스무 번째 계단에 오를 수 있는 것은 내가 과거 19개의 계단을 통과했기 때문이고, 이러한 사실로 인해 미래에 스물 한 번째 계단부터 통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우리의 생계를 이어주는 밥이 존재함에도 ‘추억을 먹고산다.’라는 또 다른 삶의 먹을거리를 만들어 낸 것 같다. 과거에서 이어지는 삶을 특별히 중요하게 여기는 나는 그래서 ‘-었었-’에 시선이 멈춘 것 같다. ‘그땐 그랬었지.’라고 추억할 수 있게 해 주는 바로 그것 말이다.
이렇게 해서 시작하게 된 [‘-었었-’에 대한 보고서]의 조사와 연구에서 나는 ‘-었었-’이 단순히 과거의 의미 강조를 위한 것만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었었-’은 단순한 ‘시제’만의 의미만을 가지고 있지도 않았고, 나아가서 상태를 설명해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었었-’은 국어에서 19세기 중반이나 말 정도로 꽤 늦게 나타난 형태이기도 해서, 지금까지도 ‘형태소 분석’부터 여러 학자들의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이 보고서는 ‘-었었-’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찾아보고 이해하면서 그 중 수렴할 의견을 찾고, 최종적으로 의견을 덧붙여 나가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용경, 국어의 때매김법 연구, 서광학술자료사(1994).
김차균, 우리말의 시제구조와 상 인식, 태학사(1999).
남기심, 국어 문법의 탐구 I, 태학사(1996).
이재성, 한국어의 시제와 상, 국학자료원(2001).
한동완, 국어의 시제연구, 국어학회(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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