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법에서의 시간 표현 문제와 그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문법에서의 시간 표현 문제와 그 해결 방안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문제의 제기

3. ‘-었-’에 대한 연구
3.1. 과거
3.2. 완결
3.3. 과거지속
3.4. 단언

4. ‘-었었-’에 대한 연구
4.1. 과거강조
4.2. 단절

5. 현행 학교 문법의 시간 표현 문제와 해결방안
5.1. 현행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의 시간 표현
5.2. 시간 표현 문제에 대한 과거 시제 설명 부분에 대한 보안
5.3. 학교 문법에서 시간 표현 문제의 보완 및 해결방안

6.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1998:145)에서는 문법 교육 목표를 ‘국어에 대한 탐구 과정을 통한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 및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로 제시하고 있다. 학교 수업 현장에서 가르칠 때 걸맞지 않는 문법 내용을 접하게 되면 설명의 방법을 나름대로 강구해서 여러모로 애쓰기도 하지만, 교과서 내용 자체의 한계 때문에 쉽게 해결되지 않을 때는 당황하거나 곤혹스러울 때가 있기도 하다.
여기서는 여러 문제들 가운데 시간 표현의 문제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현행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에 언급되어 있는 시간 표현 문제를 학문 문법의 입장에서 좀 더 검토하고 보완하여야 할 점이 있는 것이다.1) 국어의 시제 연구는 19세기 말 외국인이 쓴 국어 문법책에서부터 다루어지기 시작하여, 최현배(1937)에 의해서 체계적이고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이래 최근까지 어느 문법 범주에 못지 않게 활발하고 다양하게 연구되어온 과제이다.

<중 략>

시제나 상을 이야기하려면, 그에 앞서 시간에 대해서 언급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시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여기서 생략하기로 한다. 다만 시간은 인간의 의식을 벗어나서 따로 존재한다고 보는 객관적 존재의 시간과, 다른 하나는 인간의 의식 속에서 시간이 따로 존재한다는 주관적 의식의 시간으로 보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① 과거시제로 보는 경우 : 최현배(1937), 나진석(1965)
② 완료상으로 보는 경우 : 남기심(1978)
③ 시상형태로 보는 경우 : 김석득(1974), 서정수(1990)
④ 시상에 중립적으로 보는 경우 혹은 양태적 의미로 보는 경우 : 최성호(1987), 한현종(1990)
‘-었-’을 중심으로 문장의 다른 성분이나 기타의 형태소들과의 관계에 대한 검토가 부족했다고 생각된다.
최현배(1937)에서도 ‘-었-’을 과거로 보았으며, 그 후 김윤경(1952), 이숭녕(1956), 정인승(1956), 이희승(1957) 등의 학교 문법서에서도 모두 ‘-었-’을 과거라고만 보았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6), 󰡔고등학교 문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1998),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1997-15호 국어과 교육 과정󰡕,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3),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문법󰡕, 두산.
김광해(1997),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명남(1992), 「학교 문법의 시간 표현 ‘-었-’에 대하여」, 동국대학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대(2001), 󰡔국어 문법의 대안적 접근󰡕, 국학자료원.
김성화(1989), 「현대국어의 상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남기심․고영근(1993), 󰡔개정판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동지희(2001), 「현대국어의 시간범주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영순(1998), 󰡔한국어 문법 교육론󰡕, 박이정.
서정수(1996), 󰡔현대 한국어 문법 연구의 개관󰡕, 한국문화사.
신언호(2000), 「현대국어의 상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관규(2002), 󰡔개정판 학교문법론󰡕, 월인.
이남순(1998), 󰡔시제․상․서법󰡕, 월인.
이익섭․임홍빈(1983), 󰡔국어문법론󰡕, 학연사.
이익섭․채완(1999), 󰡔국어문법론 강의󰡕, 학연사.
이재성(2001), 󰡔한국어의 시제와 상󰡕, 국학자료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문제, 지각과 관련된 문제, 운동장애등과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기관에서는 이러한 학습장애아동들의 인지발달을 지원하는 데만 목적을 둔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기보다는 언어, 지각, 운동등과 관련된 문제들을 근원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과 학습장애아와 그 가족에 대한 지지와 심리적 문제해결에 목적을 둔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아동기에 학교에서 잦은 실패경험을 하고 부모, 교사 그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시간 내에 주요 개념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둘째, 수업 시간과 과제를 하는 시간의 개념이 바뀌게 되고, 플립 러닝의 핵심은 동영상 강의가 아니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된다. 이동엽(2013)은 플립 러닝 수업 시간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전적인 개념에 접근하거나, 혹은 더욱 고차원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셋째, 플립 러닝에서 교사는 학습 촉진자, 조력자의 역할을 하고, 학생은 수

  • 인터넷을 통해 대중이 갖게 된 힘과 그로 인한 문제점 발전방향 인터넷 문제점 발생
  • 그를 통해 친밀도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아 원치 않는 타인에게 정보가 노출될 경우 피해가 더 커질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우선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이 개인 사생활 보호 영역을 확장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개인 대 개인 정보보호에 관한 법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사이버경찰이니, 각종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인적(자원의 제한으로 인해 인터넷상의 명예훼

  • 인문과학 컴퓨터 통신언어
  • 문법체계를 분석하여 통신언어로 인한 문법파괴가 어떤 양상으로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 보고자한다.문헌 및 자료수집을 통해 통신언어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해 통신공간에서의 언어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할 기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진수,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도서출판 역락, 2005, pp.17-19.Ⅱ. 본 론1. 통신언어의 정의 및 특성1)통신언어의 정의통신언어란 통신공간 인터넷공간, 채

  • 교육과 사회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
  • 그런데 일제 강점기 시절에 조선의 신분제가 급속히 무너지고, 관료라는 지위를 얻기 위한 입시를 실시했습니다. 일본은 이 입시 시험에 영어 문법을 포함을 시켰고, 신분 상승의 욕망을 가진 조선인들은 말을 무시한 채 문법에 몰두하게 됩니다.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성제국대학의 입학시험에 영어과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단지 번역하는 능력만을 보는 시험이었습니다.19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가 아닌 점수를 따기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