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남성 작가에 의한 여성 화자의 목소리
1. 화자의 객관화와 작가
2. 화자의 진실성
3. 화자의 개인적인 태도
4. 양반가사의 율격
Ⅳ. 노처녀가와 규원가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사회적 붕괴가 일어나던 시기였다. 당대까지 내려오던 봉건구조의 붕괴와 이로 인한 탈중세의 움직임은 문학의 담당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중 사대부는 문학의 기존 갈래 가운데 가사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이는 시상을 집약해야 하는 한시나 시조 보다는 탄식을 곁들인 노래로 자신의 사연을 자세하게 나타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한편 양란을 거치고 난 뒤 사대부가의 노처녀 문제가 사회문제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마흔이 다 되도록 자제를 결혼시키지 못할 만큼 빈한한 사대부가가 많았으며, 이 사대부들은 위신과 체면을 중시하여 마땅한 혼수를 마련 할 수 없어서 혼사를 치루지 못하는 일이 흔하게 일어났다. 특히 노처녀의 문제는 아이를 낳아야 하는 여성이 가임기가 지난 시기까지 혼인을 하지 못해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로 두드러졌다.
<노처녀가1>은 이러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이다.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나이 마흔이 되도록 혼인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비탄적으로 노래하며, 노처녀의 시집가고픈 심리와 허울 좋은 양반가의 시집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해학적으로 그렸다.
참고문헌
고순희, 「<노처녀가1> 연구」.『한국시가연구』14, 한국시가학회, 2004.
권정은, 『여성화자 가사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0.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3.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토박이말과 그 특성」, 『한글』 214, 한글학회, 1991.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여성의 연정 표출과 신세 한탄」, 한국고전의세 (http://gojun.knu.ac.kr
), 2003.
김종순, 「규방가사 신변탄식류에 나타난 담론양상과 지향의식」, 『한성어문학』 21, 한성 대학교 한국어문학부, 2005.
나정순, 「내방가사의 문학성과 여성 인식」, 『고전문학연구』 10, 한샘출판주식회사,1995.
류해춘, 16세기 사대부가사의 연구, 우리말글 23, 우리말글학회, 2005.
성무경, 「‘노처녀’ 담론의 형성과 문학양식들의 반향」, 『한국시가연구』15, 한국시가학회, 2004.
윤석산, 「평민가사연구 -작가층을 중심으로」, 『한국학논집』16,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4.
정기철, 「조선 후기 가사의 담론 기반과 특성 -서민가사와 규방가사를 중심으로-」, 『한 국언어문학』 52, 한국언어문학회,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근현대소설연구] 아리시마 다케오 `어떤여자` 속 요코를 통해 일본 근대 사회 속의 여성상에 대해
  • Ⅰ. 작품의 배경 지식1. 작가소개1) 有島武郞의 연보 1878年(明治11) 1세  東京에서 출생. 1896年(明治29) 19세 學習院中等科를 거쳐 札幌農業学校로 진학1901年(明治34) 24세 札幌農業学校 졸업 1903年(明治36) 26세 미국으로 유학 1907年(明治40) 30세 귀국. 東北帝国大学로 승격된 모교의 영어교사가 됨.1910年(明治43) 33세 잡지「 白樺 (しらかば) 」를 창간 1917年(大正6) 40세  『カインの 末裔 (まつえい) 』『迷路(めいろ)』1918年(大正7) 41세  『小さき者

  • 자연으로 돌아가자 루소
  • 1) 사회계약루소는 사람에게 있어 제1의 법칙을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유지하려는 생존보존의 법칙이라고 했다. “스스로 사리를 분별할 나이가 되면 사람은 누구나 나름대로의 수단을 찾아 자신의 목습을 유지하려 애쓰게 되어 있으며 자신의 주인이 된다”. 하지만 문제는 “자기보존을 위한 제1의 수단인 각자가 가진 힘과 자유를 서로 해치지 않으면서 어떻게 계약을 맺을 수 잇는가 하는 것이다”. 그런데 개인이 자유를 희생하면서 정치적 계약을

  • 일상성 담론
  • 누구인지 알 수 없다. 그야말로 사이버세계에서 자아는 익명 속에 묻히는 것이다. 이러한 익명성은 사람들을 대담해 지게 한다. 이 대담해 지는 것이 평소에 너무 소심하고 수줍음을 많이 타는 사람에게 작용한다면 아주 고무적인 현상이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문제는 커진다. 익명성으로 무장한 어떤 이로부터의 언어 폭력, 누구나 당해 봤을 것이다. 또 익명이 보장되는 사이버 세계의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을 꾸며 남들에게 말하기도 한다. 일상의 자

  •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
  • 작가, 비커밍 제인, 맨즈필드 파크, 엠마 센스앤센서빌리티, 설득 (맨즈필드 파크~설득 모두 제인 오스틴의 작품입니다)▶ 생각 나누기 - 극중의 결혼관과 현대의 결혼관 비교 작품에서 결혼 상대를 결정하는 잣대로 신분, 지위, 재산이 사랑을 통한 연애보다 중시되며 그로인해 인물들은 연애 결혼을 하는 것보다 재산이 많은 남자에게 시집을 가도록 강요당하기도 한다. 다아시의 재청혼을 승낙한 엘리자베스에게 제인이 언제부터 다아시를 사랑하게

  • [프랑스연극] 지하철의 연인들
  • 누구도 고유명사로 된 이름이 없고 특징과 성격과 외모와 직업 등에 따라 명칭이 붙어 있을 뿐이다. 작가는 이를 통해 사회적 존재 혹은 군중 속의 부명의 존재를 나타내고자 하였다.4)무대1막은 지하철 플랫폼, 2막은 전동자 안이러한 극적 공간은 현대적이라는 의미와 누구나 드나들 수 있는 일상적인 공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기계문명이 발달하면서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의 발달로 인간들 사이의 거리는 점점 가까워진 것처럼 보이지만 그럴수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