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남성 작가에 의한 여성 화자의 목소리
1. 화자의 객관화와 작가
2. 화자의 진실성
3. 화자의 개인적인 태도
4. 양반가사의 율격
Ⅳ. 노처녀가와 규원가 비교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사회적 붕괴가 일어나던 시기였다. 당대까지 내려오던 봉건구조의 붕괴와 이로 인한 탈중세의 움직임은 문학의 담당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중 사대부는 문학의 기존 갈래 가운데 가사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이는 시상을 집약해야 하는 한시나 시조 보다는 탄식을 곁들인 노래로 자신의 사연을 자세하게 나타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한편 양란을 거치고 난 뒤 사대부가의 노처녀 문제가 사회문제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마흔이 다 되도록 자제를 결혼시키지 못할 만큼 빈한한 사대부가가 많았으며, 이 사대부들은 위신과 체면을 중시하여 마땅한 혼수를 마련 할 수 없어서 혼사를 치루지 못하는 일이 흔하게 일어났다. 특히 노처녀의 문제는 아이를 낳아야 하는 여성이 가임기가 지난 시기까지 혼인을 하지 못해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로 두드러졌다.
<노처녀가1>은 이러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이다.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나이 마흔이 되도록 혼인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비탄적으로 노래하며, 노처녀의 시집가고픈 심리와 허울 좋은 양반가의 시집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해학적으로 그렸다.
- 참고문헌
-
고순희, 「<노처녀가1> 연구」.『한국시가연구』14, 한국시가학회, 2004.
권정은, 『여성화자 가사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0.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3.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토박이말과 그 특성」, 『한글』 214, 한글학회, 1991.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여성의 연정 표출과 신세 한탄」, 한국고전의세 (http://gojun.knu.ac.kr
), 2003.
김종순, 「규방가사 신변탄식류에 나타난 담론양상과 지향의식」, 『한성어문학』 21, 한성 대학교 한국어문학부, 2005.
나정순, 「내방가사의 문학성과 여성 인식」, 『고전문학연구』 10, 한샘출판주식회사,1995.
류해춘, 16세기 사대부가사의 연구, 우리말글 23, 우리말글학회, 2005.
성무경, 「‘노처녀’ 담론의 형성과 문학양식들의 반향」, 『한국시가연구』15, 한국시가학회, 2004.
윤석산, 「평민가사연구 -작가층을 중심으로」, 『한국학논집』16,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4.
정기철, 「조선 후기 가사의 담론 기반과 특성 -서민가사와 규방가사를 중심으로-」, 『한 국언어문학』 52, 한국언어문학회,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