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이론 총정리(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담당층, 특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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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2. 사설시조의 담당층
3.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시작하여 양반층이라는 주장도 다분히 제기되어 왔다. 이처럼 반론과 이견이 꾸준히 제기되는 한국 문학사의 쟁점 중의 하나가 바로 사설시조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사설시조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해 이것의 개념과 발생시기, 몇몇 작품을 통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개념과 발생시기논란에 대해서는 간략히 이러한 연구들이 있어왔다는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으며,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비중을 두고 심도 있는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시조는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와 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둘째 줄이 네 토막에서 여섯 토막으로 늘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며, 변형의 정도가 더욱 심해서 두 줄 이상이 여섯 토막으로, 어느 한 줄이 여덟 토막으로 늘어난 것부터는 사설시조로 본다.
길이가 길기에 `장시조`라고도 하고 평시조의 형식을 파괴했다고 해서 `파형시조`라고도 하는 사설시조는 사설을 장황하게 늘어놓으면서 극도로 집약된 표현을 흩어버리는 엉뚱한 짓을 해서 주목되며 작품 수가 만만치 않다.
참고문헌
-발생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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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층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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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해숙,「사설시조의 담당층과 문학적 성격」, 국문학회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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