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사] 기독론과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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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위일체논쟁
오리게네스 이후의 삼위일체론의 전개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
니케아 종교회의
니케아 종교회의의 교회사적 의의
결 과
기독론논쟁
1. 아폴리나리우스의 해결
2. 안디옥학파
3. 알렉산드리아학파
칼케돈회의와 기독론
1. 칼케돈회의(AD451, Chalcedon)의 소집원인과 결과
2.결론
본문내용
삼위일체논쟁
기독교의 대한 박해는 콘스탄틴 시대(니케아 시대)에 종식 되었다. 그러나 외부적인 박해가 끝이 나고 평안의 시대가 교회 안에 주어졌을 때 내부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것은 교리의 논쟁이었다.
초대 기독교가 갖고 있었던 최대의 교리 논쟁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와 ,신성, 성부 하나님과의 관계 등의 문제는 주후 수세기 동안 초대 교회에서 논쟁의 쟁점이 되었다. 이것을 ‘삼위일체 논쟁’이라 한다. 아리우스 논쟁은 이러한 삼위일체 논쟁들중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회는 이러한 교리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 전체 교회가 참여하는 종교회의를 소집하였다. 아리우스논쟁을 해결하기 위해서 니케아회의가 소집되었다. 따라서 아리우스 논쟁과 니케아회의를 연구하는 것은 초대교회의 ‘삼위일체’에 대한 논쟁과 기타 여러 교리논쟁을 정리하는데 중요한 일이며 가치가 있는 일이라 하겠다.
여기에서는 삼위일체논쟁과 기독론논쟁의 역사적인 측면과 여러 주장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며 일어난 사건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다.

오리게네스 이후의 삼위일체론의 전개
오리게네스학파 내에서의 우파와 좌파의 분열을 일으켰다. 우파의 교회적 정통주의의 방향을 대표한 사람은 그레고리우스 타우마투르고스인데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삼위 가운데 그 어느 것도 만들어 진 것은 없다. 그리고 다른 어느 것에도 종속하지 않는다. 아들은 아버지보다 열등하지 않으며 성령은 아들보다 열등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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