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학, 기독교학](독서보고서)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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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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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교 사상사
제 1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제 2장 학문으로서 신학의 시작
제 3장 서방의 그리스도교적 사고의 발전
제 4장 중세교회
제 5장 종교개혁과 카톨리시즘의 발전
제 6장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제 7장 종교개혁 이후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의 발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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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교 사상사
제 1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교회가 간직하고 있는 교설은 도그마로 일컬어지고 있다.
조직신학의 과제는 교회가 이러한 문제를 너무 편협한 사고방식에 의하지 않고 다른방식으로해결해야했다. 신앙에 아우심을 품지 않는다면 훌륭한 그리스도교가 될 수 없다. 교의(도그마)는 그리스 철학에서 유래한 추상적 형식을 갖는 개념이라할지라도 교회의 삶과 헌신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였다. 로마제국 시대에는 체제지배하에 교황제도를 이루었고 오늘날까지 고대로마제국처럼 온세계를 군주적으로 다스리려는 힘을 요구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도교 사상에 영향을 끼찬 것은 고전 그리이스사상이라기보다 헬례니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자들은 철학뿐아니라 정치, 법률, 예술, 사회, 학문, 종교에 상관하였다.
그리스철학자들이 무너지고 회의주의학파, 플라톤적 전통, 스굴아학파, 전통주의로 이어졌다.
또, 헬레니즘 시대의 유대교는 경건한 종교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매개적 존재의 중요성을 느껴 천사를 등장시켰으며 이교세계에서 남신과 여신을 끌어들였으며, 메시야를 추구하게 되었다.
이런 철학적 종교적 요소들이 그리스도교 신학의 길을 예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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