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공격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3 / 2017.11.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정리된 레포트입니다.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

I. 친사회적 행동

II. 공격성
가) 공격성 발달이론
(가) 생리적 이론
(나) 욕구좌절-공격이론
(다) 학습이론
(라) 사회인지이론
나) 공격행동에 관련된 요인
(가) 연령과 성
(나) 부모의 양육태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

유아는 그가 속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사회에서 승인받는 행동이며, 어떤 것이 규제받는 행동인지를 학습해야 한다.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크게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과 반사회적 행동(antisocial behavior)으로 나눌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이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뜻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돕기 ․ 나누기 ․ 협동하기 ․ 위로하기 등으로 표현된다. 친사회적 행동은 이타성(altruism)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
  • 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A. 영아기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생리적 기능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2. 정서발달3. 애착의 발달III. 인지발달1. 지각의 발달2. 감각운동기의 사고IV. 언어발달1. 언어발달의 이론2. 언어발달의 과정 및 단계B. 유아기I. 신체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가. 자아의 발달나. 성역할의 발달다. 도덕성의 발달라.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마. 공격성의 발달

  • 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
  • 발달1. 시각2. 청각3. 후각4. 미각5. 촉각B. 영아기 발달의 특성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생리적 기능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2. 정서발달3. 애착의 발달III. 인지발달1. 지각의 발달2. 감각운동기의 사고IV. 언어발달1. 언어발달의 이론2. 언어발달의 과정 및 단계C. 유아기 발달의 특성I. 신체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가. 자아의 발달나. 성역할의 발달다. 도덕성의 발달라.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마. 공격성의 발

  • 영아기 유아기 사회성 발달
  • 사회적 놀이 형태가 나타나고 물건을 나누고 공유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기이다. 영아기에 발달하는 사회적 행동에는 모방, 낯가림, 의존성, 부끄럼, 애착, 행동의존, 권위의 수용, 경쟁심, 관심 끌기, 사회적 협동, 저항행동 등이 있다.II. 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가 가족과 또래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인관계를 맺으며 보이는 사회성의 구성 요소로는 자아, 성역할, 도덕성,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등을 들 수 있다. 유아기 때 나타나는 사회성의

  • 제 8 장 유아기의 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 발달- 정서표현(특히 부정적 정서표현)을 통제하는 능력은 유아기에 크게 증가- ‘좌절에 대한 참을성’ : 2세경에 나타나서 유아기에 극적 증가 → ‘만족지연능력’ 바로 보상을 받는 것보다 만족을 지연시켜 나중에 더 큰 보상을 받게 되는 것의 증가※ 유아기 사회적 행동의 발달1) 친사회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은 일정 수준 이상의 인지능력 및 정의적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유아기 이후부터 친사회적 행동이 현저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 비교적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습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 외적인 변인(문화, 가정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