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사회성발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 공격성발달, 우정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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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기 사회성발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우정, 공격성 발달

I. 친사회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 공격성
1. 공격적 행동의 발달 추이
2. 공격성의 원인
3. 공격적 행동의 지도

III. 우정
1. 우정의 발달단계
1) 제0단계 : 일시적 놀이 친구의 단계(3-7세)
2) 제1단계 : 일방적인 우정의 단계(4-9세)
3) 제2단계 : 상호 순조로운 협력관계(6-12세)
4) 제3단계 : 친숙하며 서로 공유하는 관계(9-12세)
5) 제4단계 : 성숙한 우정단계(12세 이상)
2. 우정의 결정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사회성발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우정, 공격성 발달

I. 친사회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이란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으로 사람들 간의 우호관계를 촉진시키거나 유지하여 타인들을 이롭게 하는 행위이다. 몇몇 심리학자들은 친사회적 행동을 이타심과 동일시하나 엄밀하게 말하면 친사회적 행동이 이타심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이며, 이타심은 친사회적 행동의 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이타적 행동은 어떤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말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유아기부터 가능하다. 생후 18개월 된 유아들도 실제로 나누어 갖기, 돕기 및 협동을 할 수 있다. 2-3세 유아들도 다른 아픈 유아들을 도와주거나, 장난감을 나눠 주기도 하고, 위안을 주려고 한다.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더욱 증가한다. 이 같은 발달경향을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능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성장함에 따라 아동은 누군가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주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또한 다른 사람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와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된다.
둘째, 다른 사람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감정이입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은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감정을 마치 자기 자신의 일처럼 느끼고 지각하게 되므로, 그 사람을 도와주고 나누게 되며 다정하게 말을 걸며 위로하기도 한다.
셋째,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인이나 손위 아동의 행동을 더 많이 관찰할 수 있게 되거나, 또는 이들의 가르침이나 강화로 인해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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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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