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유아기의 발달

I. 신체발달

II. 사회정서발달
1. 사회성 발달
가. 자아의 발달
나. 성역할의 발달
다. 도덕성의 발달
라.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마. 공격성의 발달
2. 정서발달
가. 공포와 불안의 발달
나. 분노의 발달
다. 질투의 발달
라. 기쁨과 애정의 발달
마. 호기심의 발달

III. 인지발달

IV. 언어발달
1. 언어발달의 과정
2. 언어발달의 특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사회정서발달

유아기는 기쁨과 즐거움 그리고 웃음에 둘러싸인 만족의 시기이다. 또한 공포와 근심, 고통과 분노, 그리고 좌절의 시기이기도 하다. 인생초기에 갖게 되는 정서적 경험은 장기간에 걸쳐서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영아기에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에게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되면 유아기가 되면서 점차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넓히고 자기를 표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1. 사회성 발달

유아가 가족과 또래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인관계를 맺으며 보이는 사회성의 구성 요소로는 자아, 성역할, 도덕성,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등을 들 수 있다. 유아기 때 나타나는 사회성의 발달은 다음과 같다.

가. 자아의 발달

자아발달은 자아개념의 확대와 자아존중감이라는 두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흔히,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의 특성(외모, 성, 행동, 경향, 흥미 등)에 대해 느끼고 있는 생각, 태도, 신념 등을 일컫는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이다. 3-4세 유아는 주위의 물건이나 사람들에 대해서 내 자동차, 내 모자 등 소유개념을 표현하여 자아에 대한 개념이 '나'에 속한 물건이나 사람에게까지 확대해 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
  • 영유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목차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A. 영아기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생리적 기능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2. 정서발달3. 애착의 발달III. 인지발달1. 지각의 발달2. 감각운동기의 사고IV. 언어발달1. 언어발달의 이론2. 언어발달의 과정 및 단계B. 유아기I. 신체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가. 자아의 발달나. 성역할의 발달다. 도덕성의 발달라

  • 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
  • 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목차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A. 신생아기 발달의 특성I. 신체적 특징II. 반사운동III. 감각발달1. 시각2. 청각3. 후각4. 미각5. 촉각B. 영아기 발달의 특성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생리적 기능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2. 정서발달3. 애착의 발달III. 인지발달1. 지각의 발달2. 감각운동기의 사고IV. 언어발달1. 언어발달

  • 유아기의 발달과 부모역할
  • 인지발달(3) 서열화 :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막대기를 주고 길이가 짧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해보라고 하면,- 3-4세: 차례대로 나열하지 못함 (p.181 그림 5-A)- 5-6세: 아랫부분은 무시하고 윗부분만을 순서대로 나열하기도 한다. (그림 5-B)- 구체적 조작기: 서열화의 개념을 완전히 획득(그림 5-C)29언어발달1)단어와 문장의 발달 *단어: 유아 초기200-300개/ 5세 2,500개 단어 *문장: 3-4세 3-4개 단어로 문장 구사/ 유아기 말 6-7단어로 구성된 문장 구사 -단

  • 영유아기의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아기를 구분하여 발달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영아기의 발달과정영아란 어원은 라틴어의 ‘Infant로 말을 하지 못한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영유아보육법에 영유아라 함은 6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을 말하며, 특히 출생에서부터 만 2세까지로 영아기로 보고 있다. 이 시기의 특징은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고, 기본적 운동능력과 기본적인 언어습득 및 개념형성 등의 인지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며, 이후의 사회성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목차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A. 영유아기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II. 심리적 발달1. 감각과 지각의 발달1) 시지각2) 청지각2. 인지발달3. 언어발달III. 사회정서발달1. 정서발달2. 사회성 발달1) 애착발달2) 도덕성의 발달3)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4) 성역할 학습5) 우정의 발달B. 아동기I. 신체발달II. 지능발달II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