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동물매개치료 상담사례] 정서장애아동의 동물매개치료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장애아동 동물매개치료 상담사례] 정서장애아동의 동물매개치료 사례 분석
I. 아동 A 사례 연구
II. 아동 B 사례 연구
III. 연구 결과
IV. 아동 A의 변화
V. 아동 B의 변화
VI. A와 B 아동 사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애아동 동물매개치료 상담사례] 정서장애아동의 동물매개치료 사례 분석
학교 전문가에 의해서 2명의 정서불안 남자 아동이 동물 매개치료를 위해 선발되었다. 교사 1명과 보조원 1명의 도움이 있었다. 일반교실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30시간 중 5시간은 특수학급에서 공부하였다. 지역사회에 있는 개인 치료실에서 체계적인 매개치료를 받았다. 2명의 학생은 욕구나 동물에 대한 애착이 비슷하기 때문에 동시에 치료를 하였다. 물론 이 연구에 앞서 가족과 아동들에게 동의를 얻었다.
I. 아동 A 사례 연구
아동 A는 12살이고 6학년이다. 그는 정상적인 임신으로 건강하게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이전에 결혼하여 낳은 2명의 딸이 있었다. 그들은 현재 23살, 16살이다. 그의 생활에서 양쪽 부모 모두 높은 교육을 받았고 전문직인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부부였다. 그러나 부부는 가족사에서 정신병과 알코올 중독이 있었다. 2명의 이복 자매와 1명의 이복형제, 치료에 참여 아동을 포함하여 가족의 모든 아동들 중에서 불능인 사람은 오직 1명뿐이다. 이 아동은 활동적인 아동이지만 어린 나이 때부터 약간의 발달지체가 보이기 시작했다. 2살 때 그는 이층집 창문에서 떨어진 적이 있다. 그 당시 부모는 어떠한 부상도 입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1년 가까이 지나서야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두개골의 좌상이 발견되었다. 그는 어린 나이에 경도 정신지체, 주의력 결핍 장애, 반항성 도전 장애, 우울(의기소침), 폭발적인 경향으로 진단받았다. 아동 A가 4살 때 그의 부모는 이혼하였다. 그때 그는 어머니와 2명의 이복자매와 살고 있었다. 아동은 어머니와 자기의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 때문에 3학년 때 그의 아버지와 새어머니가 사는 집으로 이사하였다. 그의 아버지와 새어머니 사이에 2살 정도 된 아들이 있었고, 아동은 큰형의 규칙을 잘 따르고, 작은 동생과도 잘 놀았다. 하지만 아동의 부모 사이의 관계는 끊임없는 다들(갈등)이 있었다. 금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그를 데려오기 위한 어머니와의 갈등으로 인해 경찰의 개입 이 있기도 했다.
아동은 초등학교시기에 4개의 다른 학교를 다녔다. 그의 독특한 인지양식과 감각 때문에 그는 알맞은 프로그램에 반복하여 학습 장애 명칭이 붙었다. 그의 아버지와 살기 시작했던 3학년 때 그는 일반학급에서 '적절한 요구를 지도' 하는 특수교사에게 교육받았다. 그의 행동과 학업 성과는 저하되었다. 결국 그는 특수교실에서 공부하게 되었다. 4학년때부터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다. 그는 6학년을 졸업하고 내년에 중학교에 진학하게 될 것이다. 그는 지금 우울과 충동억제를 위한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