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아동-청소년 우울장애, 아동-청소년기의 자살, 학교공포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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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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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장애
I. 아동/청소년 우울장애
1. 원인
2. 임상양상
3. 진단기준 및 증상
4. 경과 및 예후
5. 치료
II. 아동/청소년기의 자살
III. 학교공포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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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장애
감정상의 문제를 보이는 정서장애는 불안증, 공포증, 우울증, 강박증 등 여러 가지 유형을 포함하며, 의욕이 없고 공부나 창조적인 일을 귀찮아하며 기분이 늘 가라앉아 있는 우울장애와 정서상태가 안정되지 못하고 걱정이 많고 두려움이 많은 불안장애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I. 아동/청소년 우울장애
우울장애를 가진 아동은 자주 슬퍼하고 울거나 어떤 일이나 미래에 대해 희망이 없다고 자주 말하고 놀이 및 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는 증상을 보인다(김기태 외, 2009). 하지만 우울증은 일반적인 우울한 느낌이나 불행한 감정을 느낀 것만으로 진단될 수 없으며, 경험한 스트레스에 비해 우울한 감정이 지나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거나, 우울장애를 일으키는 선행사건이 불분명할 때 진단될 수 있다.
소아기 우울장애의 특징은 아동들 중 성인에서 보이는 전형적 우울감, 죄책감 증상 외에 짜증, 분노발작, 신체증상 호소 등을 흔히 나타내는 것에 있다. 청소년의 경우 무단결석, 약물남용, 가출, 비행 등의 문제로 나타나기도하고 신체증상이나 성적 저하로 위장하여 우울증상이 감추어진 형태로 '가면성 우울(masked pression)'을 나타내기도 한다. 보통 아동기보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우울증이 심각한 경우 다른 부정적 정신건강을 야기해 자살에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우울장애에 대한 특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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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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