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아동-청소년 우울장애, 아동-청소년기의 자살, 학교공포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서장애

I. 아동/청소년 우울장애
1. 원인
2. 임상양상
3. 진단기준 및 증상
4. 경과 및 예후
5. 치료

II. 아동/청소년기의 자살

III. 학교공포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서장애

감정상의 문제를 보이는 정서장애는 불안증, 공포증, 우울증, 강박증 등 여러 가지 유형을 포함하며, 의욕이 없고 공부나 창조적인 일을 귀찮아하며 기분이 늘 가라앉아 있는 우울장애와 정서상태가 안정되지 못하고 걱정이 많고 두려움이 많은 불안장애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I. 아동/청소년 우울장애

우울장애를 가진 아동은 자주 슬퍼하고 울거나 어떤 일이나 미래에 대해 희망이 없다고 자주 말하고 놀이 및 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는 증상을 보인다(김기태 외, 2009). 하지만 우울증은 일반적인 우울한 느낌이나 불행한 감정을 느낀 것만으로 진단될 수 없으며, 경험한 스트레스에 비해 우울한 감정이 지나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거나, 우울장애를 일으키는 선행사건이 불분명할 때 진단될 수 있다.
소아기 우울장애의 특징은 아동들 중 성인에서 보이는 전형적 우울감, 죄책감 증상 외에 짜증, 분노발작, 신체증상 호소 등을 흔히 나타내는 것에 있다. 청소년의 경우 무단결석, 약물남용, 가출, 비행 등의 문제로 나타나기도하고 신체증상이나 성적 저하로 위장하여 우울증상이 감추어진 형태로 '가면성 우울(masked pression)'을 나타내기도 한다. 보통 아동기보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우울증이 심각한 경우 다른 부정적 정신건강을 야기해 자살에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우울장애에 대한 특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발달] 아동 우울증(소아우울증)
  • 우울증 관련 기사10. 통합교육 실행 시의 교사의 자질 및 교수학습방법1) 통합교육의 의의2) 통합교육의 원리3) 교사의 자질 및 태도4) 성경에서 말하는 가르치는 자로서의 태도5) 장애 이해 활동을 위한 사회생활 교수학습방법6) 교수방법의 적용에서 항상 고려해야 하는 지침서11. 부모와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Ⅲ. 결론 및 제언Ⅰ. 서론아동기에도 우울장애가 존재하는가? 아동과 청소년들이 우울한 기분이나 성인의 우울장애에서 보이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청소년들에게 자아개념 형성에 적합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데 심각한 장애를 줄 수 있다. 학교현장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피해 학생들을 보면, 자기 비하감과 함께 외로움, 분노, 모욕감, 억울함, 불안,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느끼고 있으며 이들이 이러한 정서적인 어려움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상황이 지속될 때는 등교거부, 학습부진, 더 나아가서는 가출 및 자살 같은 극단적인 행동의 문제로 표출되기도 하지만 가해 학생들은 별 죄

  • 아동기 아동기 발달 아동기 특성 아동기 개념 아동기 신체적 발달 아동기
  • 아동으로부터 부러움이 대상이 되나 운동능력이 떨 어지는 아동은 멸시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자아개념과 사회적 관계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4) 정서발달아동기는 정서적 통제와 분화된 정서표현이 가능해 진다. 아동은 부모와 선생님의 기대를충족시키지 못할 때 따르는 질책이나 벌, 성적 하락이나 운동 미발달에 대한 친구들의 조롱등에 대한 불안정서가 많다. 아동기의 정서장애 중 대표적인 것은 등교거부증 또는 학교 공포증이 있다. 아동

  • 원서번역 Direct Social Work Practice Theory and Skills 저자 Dean H Hepworth
  • 아동들의 정서적인 역기능, 의료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적응에 문제가 있는 대학생, 노부모에 대해 고민하는 가족들, 우울증, 공포증과 통제하기 힘든 장애, 알콜중독, 근친상간, 이혼과 재혼 문제를 포함한다. 최근 이론과 개입은 노숙자 문제, 커플(부부)간의 폭력과 증가하는 고등학교 교장의 유효성 문제에 대해서도 유용되고 있다. Origins and Social Context 기원들과 사회적 상황Murry Bowen은 1940년대 동안 미국에서 등장한 첫 세대 가족이론가들 중

  • 우울증과 자살에 대해서
  • 자살에 대한 사고*학령전기 아동들은 정서적인 상태를 언어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함으로 우울한 외관, 초조감, 분리불안, 공포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학령기/초등학교(7~12세).성인의 우울증과 유사한 면이 나타남.수행능력의 저하가 현저해짐(학교성적,운동능력,집안에서 할 일등).또래관계를 피함/ 반항적 성향,분노,자주싸움을 함.과잉행동, 집중력 장애 / 신체적 증상, 불안증상, 등교거부, .자살사고청소년기(12세~18세).무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