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동기 장애의 치료와 예방 및 심리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구체적인 아동기 장애
1.아동기 장애의 분류
2. 아동기 장애의 치료와 예방
3. 아동기 장애 심리치료의 효과
4. 아동과의 치료동맹
5. 아동심리학의 미래
본문내용
아동기 장애의 분류

1)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장애

- 핵심 양상은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 주의문제는 주로 초점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것.
- 충동성은 생각하기 전에 행동을 하고, 차례를 기다리는 것이 어려워 새치기를 하고, 참을성이 없는 것.
- 가장 흔한 아동기 장애 가운데 하나로 3-7%에게 악영향을 미치며, 주로 남아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며, 입학 전에 나타나지만 학교 환경의 요구 때문에 문제는 더 심각.
- ADHD 아동들의 약 1/2-2/3는 성인기에도 경험.

2)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

- 반항성장애는 학령 이전과 전기 아동기 때에 반항장애를 나타내었던 많은 아동이 청소년기에 품행장애로 발전.
- 부모, 양육자 혹은 교사를 향한, 발달적으로 부적절한수준의 대립, 반항, 부정적 태도, 급한 기질, 반복된 분노, 다른 사람에게 짓궂게 하는 것 등이 특징.
- 유병률은 2-16% 사춘기 이전에는 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흔하지만 사춘기 이후에는 남아와 여아에게 비슷한 것으로 보임.
- 품행장애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며 학교규칙을 어기는 지속적인 패턴이 있을 때 진단.
- 다른 사람을 괴롭힘, 신체적 싸움의 주도,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 대한 신체적으로 잔인한 행동, 원치 않는 개인에 대한 강압적인 성행위, 방화, 타인의 재물 파손, 무단결석, 도망가기 등이 특징.

3) 주요 우울장애

- 아동의 발단단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나이에 상관없이 만약 아동이 2주 이상 슬픔, 무기력, 활력 저하, 수면 및 식사의 곤란, 자살사고, 사회적/교육적/직업적 혹은 기타 기능의 손상 등을 경험한다면 주요우울장애로 진단.

4) 불안장애

- 성인들처럼 아동과 청소년들도 여러 가지 불안장애, 즉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강박장애, 범불안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진단을 받을 수 있음.
- 보통 부모인 주 양육자와 떨어질 때, 아동이 발달적으로 부적절하고 극심한 괴로움을 보이면 분리불안장애로 진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

  • 이상심리학 레포트
  • 심리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는 왜, 그리고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는 어떻게 치료되고 예방될 수 있는가? 등의 학술적 물음들을 제기한다. 이처럼 이상심리학은 인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를 현상적으로 기술하고 분류하며 그 원인을 규명하여 설명하고, 치료 방법 및 예방 방안을 강구하는 학문이다.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 기준고통스럽고 불행한 과거 경험의 산물인 동

  • [사회교육]생활지도와 상담
  • 심리학의 응용)- 개인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연결로 분석하여 자극을 변경하거나 그것이 안되면 반응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상담의 기본전략.- 문제를 행동의 과잉이나 행동의 결손으로 파악하고 과잉이 문제가 되는 경우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결손이 문제가 되면 그 행동을 새로 학습시키거나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매우 효과가 큰 지도 방법으로 아동이나 유아 특수교육분야에서 많이 사용됨.(4) 현실치료(Glasser)-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심리학적 원인2. 사회문화적 원인3. 생물학적 요인제5장 후외상성 스트레스장애1. 후외상성 스트레스장애2. 재해반응3. 만성환경적 스트레스반응제6장 불안장애1. 불안과 불안장애2. 공포증3. 공황장애4. 일반불안장애5. 강박성 장애제7장 신체형 장애와 해리성 장애1. 신체형 장애2. 전환성 장애3. 신체화 장애4. 심인성 동통장애5. 건강염려증6. 신체형 장애의 모델7. 신체형 장애의 치료8. 해리성 장애9. 해리성 장애의 모델과 치료제8장 정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 아동기 정신병리, 특수아동의 이해, 문제행동, 이상발달의 정의,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
  • 치료와 예방6.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1) 분류(1) DSM의 개념(2) ICD의 개념참고문헌1.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이상심리학은 일탈 행동 및 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이상행동이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분류 • 진단하며, 또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설명하여 이러한 증상을 토대로 치료하는 것이다. 아동 • 청소년 이상심리학의 이상행동은 행동장애, 행동의 역기능, 행동 문제, 심리적 문제, 부적응 행동, 손상, 결함, 정신병리 등의 명칭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