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영아기 및 아동기 지능검사,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웩슬러(Wechsler) 검사, 카프만(Kaufman, 카우프만) 검사(K-AB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지능검사] 지능검사의 발전배경 및 종류(개인지능검사와 집단지능검사) - 개인지능검사(비네지능검사,스탠포드-비네지능검사,웩슬러지능검사,카우프만아동용지능검사), 집단지능검사(군대-알파검사와 군대-베타검사,쿨만-앤더슨 지능검사,군대일반분류검사,정범모의 간편지능검사)
- [지능검사] 지능의 측정(스탠포드-비네검사, 웩슬러검사, 아동용 카우프만검사, 영아척도)
- 정신지체평가(정신지체검사) - 지능검사(스텐포드-비네 지능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발달검사, 적응행동평가(미국정신지체학회 적응행동검사,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
- [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 아동용 지능검사, 창의성 발달방법(창의력 향상방안)
- 유아 지능검사종류를 세 가지 이상 제시(스탠포드-비네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카우프만지능검사)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지능검사
I. 영아기 지능검사
II. 아동기 지능검사
1.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2. 웩슬러(Wechsler) 검사
3. 카프만(Kaufman) 검사(K-ABC)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능검사
아동을 진단하고 평가해야 하는 교사, 임상 심리학자 등은 많은 표준화 지능검사를 실시한다. 대개 지능검사는 아동이 특별히 천부적 재능이 있다고 생각될 때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실시된다. 이 외에도 학급에서 다른 아동들보다 학업수준이 낮을 때 아동을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아동이 학습장애를 지니고 있는지, 아니면 정신능력이 지체되어 있는지, 정신능력 이외의 정서적 요인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지능검사는 위기-출생 시의 미숙아, 또는 외상 등-에 처해 있는 아동들의 발달적 진보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될 수도 있다. 지능검사(IQ)는 어떻게 고안 되었을까? 사실 IQ는 지능지수로,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개인이 얻는 점수를 의미하며 지적 기능의 정도를 비교해 주는 좋은 척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지능검사는 정규분포곡선을 전제하는데, 대다수의 사람은 분포도의 중간에 있고 일부만이 저점과 고점에 분포한다.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평균 IQ점수는 100이다. 표준편차는 평균 주위에 있는 점수들이 얼마나 밀집 혹은 분포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며, 많은 검사들에서 표준편차는 15의 값을 가진다. 대부분의 IQ점수는 표준편차 土1(약 68%) 이내에 있고, 모집단의 대부분은 표준편차 土3(약 99%) 이내에 있다.
실제로 평균 아래의 점수 비율(%)은 이론상으로 예측되는 정규분포 비율보다 약간 더 크다고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