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의 접근방법(아동발달의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따른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 연구의 접근방법

I. 발달적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
1. 종단적 접근방법
2. 횡단적 접근방법
3. 단기(간) 종단적 접근방법
4. 출생동시집단 설계
5. 발생과정분석 설계

II.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따른 분류
1. 질적 연구
2. 양적 연구

III. 일반적인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
1. 상관연구
2. 실험연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의 접근방법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연구의 접근방법은 연구목적이나 연구설계, 연구변인의 조작여부, 연구대상의 선정과 연구 실시방법, 연구결과 및 자료수집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I. 발달적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

(1) 종단적 접근방법

발달연구는 개체의 독자적인 발달과정을 환경조건과의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검토하는 일로서 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연구방법이 종단적 접근방법(longitudinal approach)이라 할 수 있다. 이 접근방법은 한 연령층의 아동을 어느 한 시점에서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여러 해 동안 반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연령 증가에 따른 아동의 성장과 발달특성 및 변화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2010년의 한 시점에 3세 아동 100명을 표집하여 지능검사와 창의성검사를 매년 동일한 대상에게 2019년까지 10년간 실시하여 그 기간 동안 나타나는 아동의 지능과 창의성 발달경향 및 이와 관련된 특징적인 행동 등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종단적 접근방법은 아동발달의 여러 측면을 다각도로 측정하여 개체로서의 전체성을 강조하고 변인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실시된다. 그러므로 이 접근방법은 개별행동의 유형이나 집단의 전체적 변화양상을 조사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며, 수년 동안 연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변화과정에 대한 설명가능성도 높아(이은해, 1985, P. 30)발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러나 이 접근방법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많이 들고, 연구대상자를 편파적으로 선정할 가능성이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초의 연구대상자가 많이 탈락할 수 있다는 문제점들이 있다. 또한 이 접근방법은 그로 인한 연구결과의 편파성을 배제하기 어렵고, 오랜 시간 동안 반복된 검사도구의 사용으로 인한 연습의 효과, 연령 증가에 따른 성숙 요인의 영향, 같은 영역에 대한 상이한 검사도구의 사용으로 인한 편파성 및 그에 따른 결과 해석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뿐만 아니라 종단적 접근방법은 중간에 연구대상자가 사망하거나 여타의 이유로 관찰이나 조사가 불가능해질 경우에 연구가 중단될 우려도 있다. 대표적인 종단적 연구로는 미국의 'Berkeley성 장 연구(Berkeley Growth Study)'가 36년간 계속되었고, 'Fels 연구소(Fels Research Institute)'의 연구도 30년간 지속되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론 이론과 방법론
  • 방법 귀납법은 개연성을 지닌 가설을 유도할 뿐 논리적 필연성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 그러나 그것은 과학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확률이나 통계학의 발달과 밀접히 연관되어 발전해 왔다. 개별 사실들에 관한 정보 처리를 더욱 쉽고 빠르게 해 주는 컴퓨터 등의 기술적 도구들이 발달되면서 귀납적 연구 방법 역시 더욱 영향력을 높여 갈 것으로 보인다. 4) Thomas Kuhn의 과학적 혁명 ; 패러다임은 어떤 것에 대한 관점을 조직화 시켜주는 근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서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초, 중, 고등학교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위에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제 1부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사회과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의 영역별 심리 이해제 13장 시각장애아의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자료를 스크랩하고 질문을 만든다. - 논설문에 필요한 문제 작성과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놓는다. - CD 자료가 손상되었을 경우를 대비하여 VTR 자료를 준비한다. - 학생들에게 관련된 신문 자료를 미리 수집하도록 해서 뉴스 수업 기법, 신문일기 쓰기, 주제 신문 만들기 등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수업설계전략-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의 예고편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사형제도.유가족의 아픔’편

  • [아동건강교육] 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
  • 연구에서 13.2%의 영유아를 둔 가정에서 중독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제품 중 의약품은 물론이고 각종세제, 가구광택제, 배수관용품, 구강청결제등의 각종 화학제품은 5세 미만의 영유아가 일정량 이상을 먹거나 마시면 심각한 건강의 상해는 물론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한편, 건강보험 자료에 의하면 의약용, 비의약용 물질에 의한 중독의 병, 의원을 찾는 경우가 2001년 만 5세 미만의 영아의 경우 8,559건, 15세 미만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