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대학생 인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연구 목적
1) 연구 주제 - 다문화 가정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기존문헌 검토
1) 전반적 연구 동향
2) 경제 상태
3) 결혼과 가족생활
4) 자녀 양육
5) 복지 욕구
2. 연구 방법
1) 조사 내용
2) 표본 및 표집방법
3) 자료수집 방법
4) 자료분석 방법
5) 연구기간
3. 연구 결과
1) 자료분석 결과 및 해석
Ⅲ. 요약 및 결론
1. 결과 요약
2. 이론적 함의
3. 정책적 및 실천적 함의
4.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Ⅳ. 참고문헌
Ⅴ. 부 록
- 설문지 첨부
- 본문내용
-
2. 연구 방법
1) 조사 내용
위의 내용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조사 주제는 충남대학교 학생들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조사이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은 다소 추상적인 개념으로, 조사 가능한 구체적인 가설로 세분하여 가설을 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대학생들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을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지표를 몇 가지 선정하여 질문지를 구성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내용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① 다문화가정과의 접근성에 대한 인식
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거리감에 대한 인식
③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④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으로부터의 교육 의향에 대한 인식
⑤ 다문화가정의 정부지원 정도에 대한 인식
2) 표본 및 표집방법
설문의 주제인 충남대학교 학생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모든 충남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하나, 모집단의 규모가 너무 커서 조사에 막대한 시간, 노력, 경비가 소요되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충남대학교에는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 외에도 휴학 중인 학생, 대학원생, 직원, 교직원 등 많은 구성원이 있지만, 우리는 대학생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조사라는 주제에 충실하기 위해 현재 재학 중인 학생을 제외한 모든 대상은 배제하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제외된 대상은 충남대학교 대학원생 뿐 아니라, 충남대학교에 소속되어있으나 현재 휴학 중인 학생들 역시 모두 포함되었다.
다시 말해서, 본 설문조사는 충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약 25,000명 중에서 151명을 추출하여 진행하였다.
3) 자료수집 방법
(1) 자료수집
조사 설계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질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의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서 우리는 질문지 조사의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에 사용된 도구로는 2조(강민영, 고아라, 윤보영, 장은선)조원들이 자체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앞서 정리했듯이 다문화가정에 대한 충남대학교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5개영역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조사영역
세부내용
접근성에 대한 인식
①친척이나 가족 ②친구 ③이웃(동네)
④지인을 통한 이야기 ⑤길에서 스침 ⑥ 매체를 통한 접근
거리감에 대한 인식
①가족구성원 ②개인적인 친구나 클럽의 회원
③이웃 ④직장동료 ⑤우리나라 국민
⑥우리나라 방문객 ⑦쫓아냄
문제점에 대한 인식
①인권 ②언어 ③경제적 ④자녀 ⑤교육
⑥자녀의 정체성 ⑦문제
구성원으로부터의 교육의향에 대한 인식
교육의향: ①언어 ②예술 ③철학 ④기타
교육의향 없음: ①거리감 ②우리가 배울 것이 없음
③그들이 배워야 함
정부지원 정도에 대한 인식
재정: ①식비 ②자녀 교육비 ③여가비 ④의료비 ⑤공과금
사회복지 서비스: ①상담 ②아동 교육
③한국문화 교육 ④모임마련
연구의 각 조사영역에 대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 김승권 외(2009),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 조사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 김향은(2010), 한국의 다문화 사회화와 다문화 구성원을 위한 사회적 지원, 서울 : 새세상연구소
- 금명자, 국가청소년위원회, 한국청소년상담원[공편], 다문화가정 청소년 연구: 사회적응 실태조사 및 고정관념 조사
-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조사
- 채구묵(2010),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