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아동발달의 자연적 연구와 과학적 연구, 아동발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아동발달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연구

I.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1. 기술과 설명
2. 예언과 통제

II. 자연적 연구와 과학적 연구
1. 자연적 연구
2. 과학적 연구
1) 임상적 연구
2) 실험적 연구
3. 실험적 접근과 자연적 접근의 비교

III.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IV. 연구방법
1. 종단적 방법
2. 횡단적 방법
3. 단기종단(연속)적 방법
4. 시간차이적 방법

V. 자료수집방법에 따른 분류
1. 관찰법
2. 면접법
3. 설문지법
4. 사례연구

VI. 최근의 아동발달이론의 경향
본문내용
아동발달연구

I.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아동발달은 각 단계별로 신체, 운동, 인지, 사고, 언어, 정서, 사회성 등 제반 발달과정과 발달의 원리, 이론 및 발달장애를 다루며, 이와 관련된 부모, 형제, 또래, 학교, 사회기관, 대중매체, 사회문화적 배경 등 아동들과 관련된 모든 환경에 대해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기술과 설명

아동발달 현상을 정확히 기술하여 태내에서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성취되는 발달적 변화를 측정하고 현상에 관련된 변인들을 발견해 낸다. 아동의 생명은 어떻게 시작되고, 태내에서의 발달과정, 신체의 변화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그리고 왜 그와 같은 변화와 현상이 발생했는가를 규명하는 원인규명은 발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발달을 위하여 그 원인을 제거 또는 보상시켜주는 것이 필요할 때 정보를 제공하여 설명한다.

(2) 예언과 통제

기술과 설명을 통해 현상을 일으킨 조건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면 미래현상을 예측할 수 있다. 이런 예측을 통해 아동발달의 단계를 이해함으로써 아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술과 설명으로 예언이 가능해지면 어떤 현상의 결정요인을 제거하거나 보강시키는 조작을 통하여 바람직한 현상을 유도한다. 즉 예언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어느 정도 아동발달의 장애를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의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비교하고 연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질적 연구자들은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경험이나 관찰로부터 어떤 패턴이나 주제들이 도출되기를 바란다. 따라서 질적 접근은 구체적인 관찰로부터 일반적인 이론을 끌어내는 귀납적 접근이다.또한 양적 연구와는 반대로 질적 연구는 인간행동이나 사건의 의미에 대한 해석을 통해서 사회현상을 이해하려고 시도하며, 이때 사회현상에 대한 접근은 주관적 ․ 해석적 ․ 자연적 ․ 전체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 [아동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과 이론의 주요 용어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함 -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 및 주요 용어 개념 정리
  •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1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9김동일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4.9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작성자 쁄라, blog.naver.com/chunsa1009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인지이론- 피아제, 콜버그, 작성자 예그리나, blog.naver.com/seize750116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인지와 창의성교육 - 구, 인지이론,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단계와 교육적 핵심
  • 양적 증가가 아닌 질적인 진보로서 인지발달을 설명할 수 있게 하였다.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1) 피아제의 연구 방법피아제는 표준화된 검사방법(testing method)을 거부하고 일부 자연주의적 방법( naturalistic method)과 임상적 방법(clinical method)을 채택하였다. 표준화된 검사 방법은 일련의 질문들을 검사 받는 사람들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으로, 질문은 모든 아동에게 정확하게 같은 방식으로 주어져야 한다. 이 방법은 융통성이 없어, 아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아동 교육이 적극 시도되었다. 특히 16,7세기에 스페인을 중심으로 농아인에 대한 언어지도 방법의 모색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특수교육의 선구적인 역할을 한 나라는 프랑스이다. 18세기 후기에 Pereire가 촉지각에 기초한 농아동의 언어 지도법을 개발하였고, 언어의 자연적 발달 원칙에 따른 일상생활적, 경험적 농교육방법을 확립하였는 바, 이는 후에 정신지체아 교육을 태동케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장애인 교육방법을 연구한 최초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발달 초기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인지발달이론 으로 알려져 있다. (1) 기본개념들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동화, 조절, 평형화 등의 개념들을 통하여서 설명하고 있다.① 도식 - 도식은 여러 가지 경험들이 정신적 표상과정을 통하여서 개념화된 것으로 지식의 기본단위로서의 기본적 인지구조 틀을 의미한다. ② 동화 -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인지구조에 맞추려고 노력하는과정으로, 정보의 질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