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상담사례] 아동 부모상담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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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모상담] 아동부모상담사례

I. 전화상담 : 선생님, 우리 아이가 고추를 만져요.
1. 상담 1
2. 상담 2
3. 상담 3
4. 상담 4
5. 상담 5
6. 상담 6
7. 상담 7
8. 상담 8

II. 편지상담 : 나이가 몇 살인데 아직도 우유를 먹니?
1. 편지 1
2. 편지 2

III. 인터넷 상담
1. 인터넷 상담 1 : 우리 아이 병명을 알고 싶은데요.
2. 인터넷 상담 2 : 우리 아이 치료 시기가 적절한가요?

*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상담] 아동부모상담사례

아동의 상담이 부모의 상담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분명하다. 아동은 상담의 동기나 의지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부모상담은 가족상담으로 이어지는 이유도 자연스럽다. 한 가족은 다른 가족과 밀접하게 영향력을 주거나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족의 협력 없이 아동의 문제를 접근하기는 어렵다. 한 명의 아동이 가족의 관계에서 보면 서로 다른 자극이나 요구를 하고 그 불만과 갈등은 가족 간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가정의 정체성은 가족의 요구나 가치에서 찾듯이 부모상담은 자녀에게 기대나 발달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녀의 문제는 부모의 기대수준과 성취수준에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상담자는 가족 간에 이해가 필요하다. 가족 구성원 하나하나의 기능과 요구들이 나타나는 역학적인 관계를 구조적으로 이해한다. 즉 부부 관계, 부자, 모자, 고부간의 문제 등 방해 요인과 그 주요인물의 기능과 특성을 분석적으로 접근한다.
자녀의 문제를 분석하면 자녀의 요구와 부모의 기대 간의 불만과 실망을 알 수 있다. 특히 장애를 가진 자녀가 있는 가족은 사회, 학교에서 역할과 한계 때문에 자주 스트레스를 받는다. 장애 형제자매의 기대와 불만이 무엇이며 무엇으로 나타나는가? 언제부터 불만이 시작되었는가? 이상의 문제를 하나씩 분석하여 원인을 밝혀내고 진단한다.

* 어머니 상담

부모상담은 아버지의 요구보다 어머니의 요구가 더 필수적이다.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자녀와 밀접하기 때문에 상담을 더 요구한다. 어머니 상담은 자녀의 정보를 더 얻기 쉽다. 상담자는 아동의 발달사를 알려고 기대한다. 임신, 출산, 양육 과정에서 편견이나 오해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질문하게 된다. 자녀의 영아에서 유아기에 나타나는 신체, 정서, 언어, 사회, 인지 단계를 민감하게 질문한다. 발달접근 상담자들은 자녀의 발달사를 어머니에서 찾는 것이 정상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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