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특징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간호학 package1-2-1에서 당신은 순명 중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1년차 보건교사이다. 내일 있을 체육대회 응급 물품을 준비하던 중 김수식 학생이 당신에게 찾아와 체육대회 경기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며 고민을 털어놓는다. 이번 과제에서 당신이 수식이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청소년기의 특징 중 인지발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인지의 개념
인지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인지과정을 통해 우리는 주위세계를 이해하고 여기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는 주의, 지각, 학습, 기억 및 사고과정이 포함되는데, 이는 모두 인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관찰할 수 없는 것들이다.
2. 청소년기의 정의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발달 단계로 대개 13~20세를 말한다. 청소년기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심리적인 성숙을 의미한다. 반면 사춘기는 생식이 가능한 시점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춘기 때의 호르몬 변화로 외모의 변화가 나타나며, 가설을 세우고 추상적인 것을 다룰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이 발달한다. 이러한 동시적 변화와 성숙한 정체감을 형성하려는 시도에 대처하기 위해서 적응 및 조정이 요구된다.
3. 청소년 인지발달
청소년기는 지능적, 인지적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하는 지적능력이 절정에 달한다. 이 시기는 형식적 조작기로서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단계 중 마지막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청소년은 구체적 사고기와는 달리 ‘현실적인 것에서’에서 ‘가능한 것’으로 발전하는 사고단계에 이른다. 이러한 사고의 발달로 논리성, 추상력, 상상력이 최고의 수준에 도달하여 현실과 이상, 선과 악에 대한 분별의식이 강렬해진다. 현실이나 실제 일어난 일에는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으며, 현실을 초월하여 생각한다. 자신의 지각이나 경험보다는 과학적 추리와 형식적 논리에 근거하여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에 관심을 두기 보다는 미래의 가능성과 관련된 상상을 한다.
청소년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사고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관해 어떤 견해를 가지는 지에 대해 관심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를 더 잘 상상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이 갖추어지면서 타인과 그를 자신의 사고를 구분할 줄 알게 되고, 타인의 생각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자신과 세계를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참고문헌
Ⅳ . 참고문헌
[서적]
아동발달 심리학 (2006) 최경숙 ㈜교문사 p132
기본간호학Ⅰ(2007) 김태진 정담미디어 p241
아동 건강 간호학 총론 (2004) 김미예 외 13명 수문사 p6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발달특성] 청소년기 발달특징(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청소년기 또래관계 및 부모와의 관계
  • 청소년기 발달특성 청소년기 발달특징(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청소년기 또래관계 및 부모와의 관계목차청소년기 발달특성I. 창소년기 발달특징1. 신체 및 운동발달2. 인지발달3. 사회정서발달II. 자아정체감 발달III. 청소년기 또래관계1. 동성친구와의 우정2. 이성친구와의 관계IV. 부모와의 관계* 참고문헌청소년기 발달특성청소년기는 이차성징이 일어나 급속한 신체변화와 성적 성숙이 이루어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과 영향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과 영향목차청소년기 인지발달I. 청소년기 동안의 정보처리능력에서의 변화II. 인지적 발달 특성과 영향1. 가능성에 대한 사고2. 사고에 대한 사고3. 중다차원적 사고와 상대주의적 사고4. 자아중심성1) 상상의 청중2) 개인적 우화5. 이상주의* 참고문헌청소년기 인지발달I. 청소년기 동안의 정보처리능력에서의 변화정보처리 능력에서의 발달 결과로 청소년들은 아동과는 다르게, 추상적

  • 청소년기 발달특징) 청소년기 신체발달, 성적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발달의 특성, 청소년기 문제의 사회복지실천방안
  • 청소년기 발달특징) 청소년기 신체발달, 성적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발달의 특성, 청소년기 문제의 사회복지실천방안목차청소년기 발달I. 청소년기 발달특성1. 신체발달2. 성적발달3. 정서발달4. 인지발달5. 자아정체감 발달II.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문제1. 청소년 비행2. 약물복용* 참고문헌청소년기 발달I. 청소년기 발달특성아동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시기인 청소년기는 대략 12-22세의 기간으로 나누는데 12-18세

  • 청소년의 특징(청소년기 신체발달, 자아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성적발달)
  • 청소년의 특징청소년의 특징(청소년기 신체발달, 자아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성적발달)목차청소년의 특징I. 신체 및 성적 발달II. 자아 발달III. 인지 발달IV. 정서 발달* 참고문헌청소년의 특징청소년기는 발달적으로 아동과 성인 사이의 과도기적인 상황에 놓여 있으므로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marginal man)으로서 특성을 갖는 시기이다. 여기서는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 특성을 신체 및 성적 발달과 인지 발달, 자아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피아제(Piaget)는 개인이 일생 동안 보이는 인지적 변화를 4개의 단계로 구분하면서 단계별로 질적인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청소년은 정신적 조작의 범위와 대상이 넓어져서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부분에까지 가능하게 된다.이러한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아동이나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인지적 특성을 보일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