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의 인지발달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학대의 원인 유형 예방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기의 인지발달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학대의 원인 유형/예방대책』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인지발달
○ 지각발달
○ 기억발달
○ 개념발달
○ 지능발달
01
CONTENTS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
02
아동학대 원인 유형
03
아동학대 예방 대책
04
○ 신체적 학대
○ 성적학대
○ 방임
○ 정서적 학대
1. 인지발달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지각발달
지능발달
개념발달
기억발달
1
3
2
4
인 지발 달
4~9세경에 나타났던 지각발달이 그 후에는 큰 변화를 가져 오지 않으며 아동기의 탐색전략/ 논리적 조직화/탈 중심화 등이 발달한다.
탐색 전략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용할줄 알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사물의 여러 특성과 여러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다면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기억은 아동의 학습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기억전략과 변형기억이 현저하게 발달한다.
변형기억은 아동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정보의 양에 한계가 있을 때, 어떤 전략이나 어떤 과제를 활용할 때 기억을 더 잘 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아동기는 지능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다. 지능은 유전요인과 환경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환경요인 중에서도 가정환경/학교환경/문화 등은 아동의 지능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다.
아동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며 보존개념/분류화/서열화 등이 발달한다.
아동들은 체계적·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고, 현재의 구체적인 사물이나 구체적 행위에만 한정되며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다. 이 시기에는 사물의 특성을 양적 차원에 따라 차례로 배열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모든 아동들에게 어느 정도 나타나는 행동 특성이지만, 아동의 3~5%는 장애가 자주 나타나며 그 정도가 심각하다.
장애에 대한 몇 가지 징후들이 유아기에 나타날지라도 학교 생활을 시작하기까지는 거의 인식하지 못한다. 이것의 원인은 유전, 출산 전후의 뇌 손상, 부적절한 환경 노출 등을 들고 있지만, 아직도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남아가 여아 보다 2~3배 정도 많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장애가 포함된다.2)행동장애의 이론적 정의①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아동기의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로써 학령기 아동의 약 3~8%(한 학급에 1~3명 정도)의 높은 출현률을 보인다. 낮은 집중력으로 인한 짧은 주의 집중기간, 충동성 및 과잉운동(심하게 소리를 지르고, 혼자서 돌아다니는 행위) 을 특징으 로한다. ②품행장애 (Conduct Disorder)일정한 행위규범에 반하는 행위 내지 인격적 태도를 지칭하는 사회적 용어이다. 제한된 연령층에 있어서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발달장애란 재활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장애와 18세 이후에 일어난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에 대해서
  • 아동기☛목차☚제1절 신체적발달1.신체적성장2.운동기능의 발달제2절 심리적 발달1.감각발달2.언어발달3.인지발달4.지능과 창의성발달5.정서발달6.자아개념의 발달제3절 사회적 발달1.학교와 사회적 발달2.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3.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제4절 아동문제1.비만아동2.아동학대3.결식아동제5절 아동발달장애1.학교공포증2.행동장애3.학습장애4.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5.아동학대제1절 신체적 발달1. 신체적 성장● 영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1) 신체의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성의 발달1) 인지발달2) 도덕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1) 학교생활2) 또래와의 관계3) 단체놀이4) 대중매체의 영향II.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장애아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무수한 정의를 내림으로써 여러 가지로 파악되고 있지만 Reinert는 다른 사람과, 혹은 자신의 내부에서 심한 갈등을 일으키는 상태라는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비교적 명쾌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유아란 다른 사람과 혹은 자신내부의 심한 갈등으로 인해 표출되는 행동이 사회적 상황(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이나 자신의 연령 수준에 적합하지 못한 학령전기까지의 아동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