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형 장애] 틱장애(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소아섭식장애(거식증, 폭식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신체형 장애
I. 틱장애
1. 뚜렛장애
2.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3. 일과성 틱장애
II. 소아섭식장애
1. 거식증
2. 폭식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체형 장애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틱장애, 섭식장애 등을 포함하고 있다.
I. 틱장애(Tic order)
틱(tic)은 불수의적으로 갑자기 빠르게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근육의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발성을 뜻한다. DSM-IV-TR은 틱장애를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및 기타 틱장애로 분류한다.
1. 뚜렛장애(Tourette's order)
뚜렛장애는 다양한 운동 틱, 음성 틱, 외화증, 반향언어증이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그 유병율은 10,000명당 4-5명으로 추정된다. 운동 틱은 대체로 7세에 호발하고, 음성 틱은 평균 11세경에 나타나며 여아보다 남아에서 3-4배 높게 나타나며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원인은 주로 생물학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족 내에서 흔히 발생하고, 일란성 쌍둥이에서 일치율이 높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