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아동상담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I. 자유연상

II. 정화

III. 꿈의 해석

IV. 통찰

V. 저항 다루기

VI. 아동상담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프로이드가 말하는 건강한 사람은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렇게 사랑하며 일하며 살아가야 할 개인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의식의 충동과 본능적 욕구를 억압하고 미해결된 과제들로 인한 불안이다. 정신분석학적 상담에서는 무의식의 의식화가 상담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억압된 내적 갈등을 찾아 내담자가 스스로 자기 문제의 원인을 통찰하여 의식수준에서 새로운 적응적인 행동을 하도록 돕는다.
정신분석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는 과거에 경험했던 감정, 갈등, 욕망 등을 현재 상황에서 반복하려 한다. 내담자는 과거에 자신과 관계를 맺었던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옮겨 느끼는 전이를 경험한다. 흔히 아동상담에서는 부모와의 관계를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재연하면서 상담자에게서 이전에 부모에게 느꼈던 감정을 느낀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과거의 사건과 미해결 과제를 상담현장에서 생생하게 경험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전이관계를 촉진시키기 위해 중립적인 자세를 취한다.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해석을 하며 상담자에게 긍정적 ․ 부정적 전이가 일어나도록 한다. 상담자는 그 내용을 잘 담아두고(contain), 수용하며(holding) 내담자 스스로 자기 문제를 통찰할 수 있게 돕는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레포트
  • 정신분석적 상담에의 적용1)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1)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행동이 보다 현실적으로 되고 본 능적 충동에 따르지 않도록 자아를 보다 강화시키는 것이다. (2) 문제해결이나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기보다 깊이 있는 자기이해를 위해 과거 속으로 깊이 탐색해 들어가 문제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해결 시도이다.(3) 일종의 ‘뿌리치료’ 라고 할 수 있다. 2) 상담의 주요방법(1) 자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과정을 통하여 대인관계기술, 자아 존중감, 자기 동기화 된 행동, 환경에 대한 성공감을 갖게 한다. 4. 쉐퍼의 아동 놀이치료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쉐퍼(Schaefer, 1993)는 아동이 놀이치료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제에 대해 14요인을 설정하고 이 요인에 의해 생성된 치료적 성과를 제시하였다(괄호속의 방향).(1) 저항(Over Comming Resistance)의 극복요인(→ 작업동맹을 맺게 됨)아동 놀이치료에 있어서 첫 번째 목표는 아동이 놀이치료자와 함께 작업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 생활지도의 개념Ⅱ. 본론1.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A형] 정신분석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설, 드라마 등을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요약한 뒤, 정신분석이론에서 적용하는 치료기법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A형 정신분석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설, 드라마 등을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요약한 뒤, 정신분석이론에서 적용하는 치료기법 중 3개 이상을 토대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시오.Ⅰ. 정신분석이론 적용 영화1. 뷰티풀 마인드 줄거리2. 정신분열증Ⅱ. 정신분석상담이론1. 주요이론가2. 인간관3. 주요개념4.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1) 상담의 목표2) 상담치료자의 역할3) 내담자의 경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상담이론의 상담과정 3) 인지상담이론의 상담과정4.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인지상담이론의 상담 목적과 목표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상담 목적과 목표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상담 목적과 목표 3) 인지상담이론의 상담 목적과 목표5.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인지상담이론의 상담 기술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상담 기술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상담 기술 3) 인지상담이론의 상담 기술6.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인지상담이론의 적용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