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장애(아동기 자폐증, 아스퍼거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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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기 발달장애

I. 자폐증
1. 정의
2. 특징
1) 사회적 상호작용 결핍
2) 언어장애
3) 반복행동

II. 아스퍼거장애
1. 아스퍼거장애의 배경
2. 특징
3. 치료적 개입 및 교육적 지도(부모의 치료적 개입 및 지도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발달장애

I. 자폐증

자신만의 세계 속에서 스스로 고립되어 있다는 의미를 말한다.

1. 정의

자폐장애(autistic disorder) 또는 자폐증(autism)은 1943년에 미국 소아정신과 의사인 Leo Knnner에 의해 최초로 확인된 장애이다. 이러한 자폐장애의 용어를 정의하면 희랍어로 "아우타(auta)", 영어로는 "self(자신)"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자폐 증상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초기에 나타난다(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
- 다양한 기능영역에서 명백히 나타난다.
- 아동의 발달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나이가 들어가도 뚜렷이 나아지지 않는다.
- 정신지체가 수반되며, 심각한 의학적 상태가 수반된다.

이후 자폐증에 대한 개념과 진단 분류 및 용어의 변화가 거듭되었다. 가장 최근의 진단 분류체계인 DSM-IV(1994)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 PDP)를 자폐장애, 아스퍼거(Asperger)장애, 레트(Rett)장애, 소아기 붕괴성장애, 기타 비전형성 발달장애의 5가지 소분류를 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를 원인을 찾아보면 심리적이나 사회적인 원인보다는 주로 생물학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다. 이런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흔히 정신지체가 수반되는데, 어릴 때부터 발달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그리고 일상적인 행동형태에 중대한 문제를 지니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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