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자매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형제/자매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I. 연령별 형제/자매 상호관계
1. 영아기의 형제/자매 관계
2. 유아기의 형제/자매 관계
3. 아동기와 청소년 시기의 형제/자매 관계
4. 외동이

II. 출생순위의 영향

III. 형제/자매 역할의 문화적 요소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제/자매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가족의 수가 줄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80% 정도의 미국과 유럽 어린이들은 아직까지 적어도 한 명 이상의 형제나 자매와 살고 있다(Dunn, 2002). 형제, 자매와의 생활은 아동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직접적으로는 형제들 사이에 서로의 상호작용에 의해서고, 간접적으로는 부모가 다른 형제나 자매로 인해 자녀에게 베푸는 행동의 차이로 인해서다. 형제, 자매의 관계는 언어발달, 성격, 자아개념, 사회적 이해, 성역할 등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

I. 연령별 형제/자매 상호관계

(1) 영아기의 형제/자매 관계

이 시기의 아이들은 보통 그들의 형이나 언니를 가까이하려 한다. 어린이들이 부모와 가깝게 지내면 지낼수록 형제들끼리도 서로 잘 지낸다(Teti & Ablard, 1989).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아이가 걷기 시작하면서 이곳저곳 돌아다니고 자기 마음대로 하기 시작하면서 형제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리고 작은아이가 18개월이 되기 시작하면서 형제들 사이의 갈등은 급격하게 심해진다(Vandell & Bailey, 1992).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제자매관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아동기의 형제자매관계, 형제자매의 긍정적 영향, 외동이의 특성, 출생순위에 따른 아동의 특성)
  • 형제자매관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형제자매관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아동기의 형제자매관계, 형제자매의 긍정적 영향, 외동이의 특성, 출생순위에 따른 아동의 특성)목차형제자매관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I. 동생의 등장II. 아동기의 형제자매관계III. 형제자매의 긍정적 영향1. 형제자매는 애착의 대상이 된다.2. 형제자매는 본보기와 교사의 역할을 한다.3. 형제자매는 사회-인지적 발달을 촉진한다.IV. 외동이의 특성V. 출생순위에 따

  • 형제자매의 관계와 출생순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형재자매관계, 출생순위가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 형제자매의 관계와 출생순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형재자매관계, 출생순위가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대부분의 가정에서 형제자매는 아동의 발달에서 부모와는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물이다.출생 후 6개월이 되면 영아는 손위 형제와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하려는 시도를 한다. 1년경에는 어머니와 보내는 정도의 시간을 손위 형제와 보내게 되며. 유아기에는 어머니와 보내는 시간보다도 많은 시간을 형제와 보내게 된다. 형제관계는 대

  •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기 또래관계의 중요성, 아동의 또래관계발달, 또래수용도
  • 발달로 인해 특정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와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져 특정 연령 집단의 가치와 경험을 창조하게 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특히 현대사회의 산업화와 영유아를 둔 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아동은 일찍부터 또래와 어울려 많은 시간을 보내며, 가족구성원 이외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빈번해지므로 아동은 또래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성장한다. 또한 자녀수 감소로 인하며 가정에서 놀이친구가 될 수 있는 형제자매가 충분하지 못

  •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서장애 진단과 정서장애의 환경-경험적 요인
  • 관계, 형제자매 관계, 아동이 처한 경제적 ․ 사회적 여건, 학교경험 등 환경요소를 말한다.2. 발달의 특징과 발달학적 정신병리 관점에서 본 진단1. 발달은 지속적인 분화-통합과정이다. 발달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 문화적 변인들 간의 상호작용 또는 상호교류의 결과이다. 발달은 신체적인 발달, 인지적인 발달, 심리적 발달, 행동적 발달로 나누어 관찰할 수 있고 이들은 따로 일정한 순서에 의하여 진행되는 것이 사실이나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

  • [아동발달과 가족의 관계] 가족의 이해와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관계 및 형제자매의 관계
  • 자매의 관계목차Ⅰ. 가족의 이해1. 체계적 접근2. 부모와 사회화Ⅱ. 부모의 양육태도Ⅲ. 부모-자녀 관계1. 어머니와 아버지2. 아버지의 영향Ⅳ. 형제자매의 관계1. 형제자매와 사회화2. 형제자매의 수와 출생순위3. 외동아이*참고문헌가족은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아동은 대부분의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내고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므로 가족은 아동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발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