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측정(사회적 재적응 평정척도,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DSM-IV에서의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스트레스의 측정
I. 사회적 재적응 평정척도(SRRS)
II. 일상생활의 골칫거리
III. DSM-IV에서의 스트레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스트레스의 측정
우리는 수없이 많은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스트레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측정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 측정방법은 크게 사회적 재적응 평정척도(SRRS) 일상생활의 골칫거리, DSM-에 의한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I. 사회적 재적응 평정척도(SRRS)
표. 사회재적 재적응 평정척도
거의 모든 스트레스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수반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생활이 질서 있고, 예언 가능하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활에서 변화와 단절을 유발하는 어떠한 사천도 좋든 나쁘든 간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경험할 수 있다. 즉, 다양한 상황에서의 스트레스는 상황이 요구하는 변화의 양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Holmes와 Rahe(1967)는 어떤 사람이 특정 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사회적 재적응 평정척도(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SRRS)를 고안하였다. 일상의 사건들이 더 좋거나 더 나쁘거나 간에 개인의 생활양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그로 말미암아 적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Holmes와 Rahe(1967)는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생각되는 수십 개의 사건들의 목록을 수집하였다. 각 사건마다 그것이 요구하는 변화의 양에 따라 특정한 값이 주어진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