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의 진단준거 및 분류(읽기장애,수학장애,쓰기장애), 학습장애검사(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
- 특수아교육학개론-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체제, 분류, 특징과 학습장애아의 출현율, 원인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방법, 학습장애아의 학습방법 분석
- 하고 싶은 말
-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학습장애
I. 학습장애의 정의 및 전형적 특징
II. 일반적 진단준거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일반적 진단준거
2. 학습장애의 하위 영역의 특징과 진단준거
1) 읽기장애
2) 수학장애
3) 쓰기장애
III. 심리적 평가
1.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2. KEDI 집단 지능검사
3. 지필용 집단검사
4. 기초학습 기능검사
5. 표준화 학력진단 검사
6. 진단적 읽기 척도
7. Durell Analysis of Reading Difficulty
8. Gate-Mckillop-Horowitz 읽기진단검사
9. 스탠포드 진단읽기검사
10. 비형식적 읽기 목록
11.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
12. Myklebust의 행동평정척도
13. TOMA
14. DTAS
15. 아동행동 조사표
16. 성취동기검사
17. 학습된 무기력 진단척도
18. 초인지 검사
19. 읽기 인식 검사
20. 자기효능감 혹은 자기조절 전략 사용의 측정검사
- 본문내용
-
학습장애
같은 '공부 못하는 아이'라 할지라도 그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기술될 수 있다. 학습 지체 혹은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는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 중 지능 지수(IQ)가 70 이하로 낮은 아동이나 기질적인 뇌손상을 가진 아동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며, 학습 지진아란 지능이 70~85점 정도로 낮은 상태여서 학습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즉 배우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아동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한편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고 신경계에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나 사회 환경적 요인, 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스트레스) 등에 의해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을 말한다. 학습 부진 아동들은 일단 이러한 환경적, 정서적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인다는 특성이 있다. 이에 비해 학습 장애(LD: learning Disabilities) 아동들은 지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학업 성취도가 떨어진다는 면에서는 학습 부진아동들과 유사하나, 저조한 학업 수행을 야기 시킬만한 정서적,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다는 면에서 학습 부진아동들과 구별된다. 위에 언급한 여러 문제영역 중에 이 자료에서는 학습장애를 다루고자 한다.
1. 학습장애의 정의 및 전형적 특징
1962년에 Kirk가 학습 장애를 처음 소개한 이래, 학습 장애는 심리학, 특수 교육학 및 의학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었다 Kirk 이후의 정의들에는 Kirk의 초기 개념이 대부분 그대로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접근법에 따라 학습 장애의 원인이나 특성에 대한 정의가 조금씩 다르다. 아래 페이지의 표에 학습 장애에 대한 몇 개의 정의를 그대로 옮겨 놓았다.
DSM-IV의 정의에 의하면, 학습장애란 학습을 방해할 신체적 결함이나 지적 능력의 결함 혹은 환경적, 문화적 결함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특정 학습능력에 현저한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학습 장애란 읽기, 쓰기, 추론, 셈하기 등 특정 능력상의 장애가 나타나는 집단으로 중추 신경계에 장애가 있는 이질적인 장애군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 특정 기능의 수행 수준이 지적 능력에서 기대되는 수준보다 의미 있게 저하된 경우에 학습 장애라고 평가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 학습장애 아동들은 지능 수준에 비해, 학습 성취도가 매우 떨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