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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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건강론 기말과제
<자폐증>
1. 자폐증이란?
자폐증이란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언어적 의사소통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장애, 그리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증상으로 하는 신경 발달 장애를 말한다. 자폐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적응적 행동의 교정을 위해 행동 치료법을 활용하고 있다.
자폐증은 생후 몇 개월만 지나도 그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체로 2-3세가 넘어야 그 증상이 뚜렷해지고 진단이 가능하다. 자폐증은 3세 이전부터 언어 표현-이해, 어머니와의 애착 행동, 사람들과의 놀이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는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의 현저한 부족, 상동증(반복행동), 놀이행동의 심한 위축,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 상의 장애이며,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2. 자폐증 역사
자폐증이라는 뜻의 영어 "autism"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로 "자신"을 뜻하는 "αυτο (autos)"에서 유래된 말로, 오이겐 블로일러(Eugen Bleuler)라는 정신과 의사가 1912년에 《미국정신 이상 잡지》에 게재한 글에 처음 쓰였다.
이 병을 명확히 분류한 사람은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리오 카너이다. 그는 1943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두드러진 공통적 행동을 가진 11명의 유아 환자들을 기술했고, 이들의 증상을 조기 영아 자폐증이라고 이름 붙였다.
비슷한 시기에, 한스 아스퍼거라는 오스트리아 과학자가 다른 종류의 자폐증을 발견하였다. 이 증상은 현재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스퍼거의 업적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널리 알려지지 못했고 그의 논문은 50년 가까이 지나서야 영어로 번역되었다.
현재 이 두 증후군은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IV-TR)에서 다섯 가지의 전반적 발달장애 중 두 가지로 분류한다.
3. 자폐증 특성
①사회적 교류의 어려움
* 주 양육자와 눈 맞추기를 하지 못하고, 안기는 것에 흥미가 없으며, 안아주려고 하면 몸이 굳어진다.
*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사회성 기능 결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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