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의미와 특징

Erikson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나 Freud가 인간발달의 심리성적(psychosexual)인 면을 강조한 데 비해 Erikson은 사회적 측면에 역점을 둠으로써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psychosocial) 발달이론이라고 한다. 이점은 Freud 이론과의 비교를 통해 보다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Erikson은 Freud와 달리 인간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원욕(id)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하였다. 그는 자아를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간주하고 있을 뿐 아니라, 원욕 및 본능의 발달과 평행하게 이루어지며 또한 사회 적응과정을 따른다고 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인간이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있어서 보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고전적 정신분석학의 사고로부터 급격한 변화를보인 것이다 Erikson을 자아 심리학(ego psychology)의 아버지라고도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둘째, Erikson은 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그리고 그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상황에 관해 새로운 해석을 제공하였다 FreL건는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에 관심을 가진 반면, Erikson은 0b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사회적 환경을 강조하였다. 그는 자아가 사회제도 및 변화하는 가치체계와 어떻게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가를 보여 주기 위해 여러 문화권의 사람들을 사례연구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징,발달,자아정체감개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 위기,극복,적용상유의점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발달,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개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위기와 극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상 유의점 분석Ⅰ. 서론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징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발달1. 제 1단계: 신뢰감대 불신감2. 제 2단계: 자율성대 수치심 및 회의감3. 제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4. 제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5.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에릭슨은 자아심리학자로 인격은 프로이트의 주장과 같이 생물학적으로 기초된 성 심리 발달보다는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즉 인격이 성장함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인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물론 에릭슨이 프로이트의 입장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생각을 더욱 확장시켜서 인격의 형성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목차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 제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2. 제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3. 제3단계(3~5세) : 주도성 대 죄책감4. 제4단계(5~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5. 제5단계(12~20세, 청소년기) : 정체감 대 역할혼미6. 제6단계(20~24세, 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7. 제7단계(24~65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8. 제8단

  • 인간의 성격발달이론에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로 설명하시오
  • - R E P O R T 인간의 성격발달이론에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프로이트와 에릭슨은 발달심리학에서 인간의 정신세계를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발달심리학은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모든 발달적 변화를 과학적인 방법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I. 서론 1II. 본론 1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12. 에릭슨의 인생관 23. 발달 8단계 2(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 2(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18개월~3세) 3(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3(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3(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3(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9~25세) 4(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25~54세)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