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징,발달,자아정체감개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 위기,극복,적용상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징

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발달
1. 제 1단계: 신뢰감대 불신감
2. 제 2단계: 자율성대 수치심 및 회의감
3. 제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혼미
6. 제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 7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8. 제 8단계: 통합감 대 절망감

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개념

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위기와 극복

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상 유의점
1.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
2. 중등학교 수준
3. 단기적 목적 달성에 초점
4. 청년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Erik H. Erikson)은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정신분석학 사고의 주류라고 하지만 세 가지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된다. 첫째,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가 아닌 자아를 강조하였고 둘째, 가족 상황 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셋째, 생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을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에 대한 접근방법은 사회복지 철학과 가치와 일치되며 사회제도가 어떻게 인간발달을 촉진하는지에 대한 사회복지계의 관심에 도움을 주었으며, 특히 1940년대에 사회사업이 단선적인 의료모델로부터 변화를 시도할 때 사회사업 실천의 심리사회적 접근방법의 지식 기반을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 박노(1998),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 박아청(2003), 유아의 발달에 대한 에릭슨 입장에 관한 일고찰, 한국아동학회
▷ 정옥분,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 William Crain(2005),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포절) 아동비만 생활 태도 개선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아름다운 우리들]
  • 에릭슨 발달이론 정체감 대 역할 혼돈(12˜18세) 이 시기의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당황하게 되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새로운 탐색을 시작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개인의 자아정체감이 해결되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 간주하였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간의 과도적 시기로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수용하는 일이 지극히 어렵고 불안한 과제가 된다. 정체감이 형성된 개인들은 확신을 가지고 다가오는 성인기에 대비하지

  •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 발달)
  •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이나 정체성 유실이나 혼란은 부적응적인 상태로 간주된다. 정상적이고 건강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적 성숙이 적기에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주위와의 관계를 통해서 자율성 및 정서적 안정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자신의 특성과 한계를 인식하고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참고문헌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

  •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및 특징과 중요성
  •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및 특징과 중요성A. 아동기I. 신체적 발달II.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정서발달III. 사회적 발달1.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발달2. 단체활동과 도덕성의 발달1) 전도덕단계2) 타율적 도덕단계3) 자율적 도덕단계I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B. 청소년기I. 신체적 발달1. 신장과 체중의 증가2. 성적 성숙1) 생식기 및 성의 발달2) 체모의 성장, 피부의 변화 및 변성3. 운동발달II.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정서발달3. 자아정체감의

  • 청소년기 발달특성 발달특징 발달과업
  •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기도 하다.청소년기에 관한 이론들은 이러한 특성들을 각각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프로이드는 청소년기를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마지막 단계인 생식기기로 구분하고, 아동기에 잠복되어 있던 성적 에너지가 증가하게 되어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원초아와 초자아의 균형을 조절하는 자아의 기능이 불가피하게 변화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이러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으로 정리하였으며

  • 아동기와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 발달2. 정서발달II.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정서발달3. 자아정체감의 발달* 참고문헌아동기와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I. 아동기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아동기에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물에 대해서 정신적인 활동, 즉 사고를 통해 이해하기 시작하고 사물을 객관적인 입장으로 볼 수 있게 되는 등 인지체계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주요 특성으로는 탈중심화, 보존개념의 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