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하고 싶은 말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
1) 주요개념
2) 발달단계의 특성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목차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
1) 주요개념
2) 발달단계의 특성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은 자아심리학자로 인격은 프로이트의 주장과 같이 생물학적으로 기초된 성 심리 발달보다는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즉 인격이 성장함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인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물론 에릭슨이 프로이트의 입장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생각을 더욱 확장시켜서 인격의 형성은 일평생을 통해서 계속 형성되며 비록 어릴 적에 치명적인 상처가 있다고 하더라도 훗날에 좋은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나게 되면 수정이 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리고 그는 프로이트의 근시안적인 관점, 즉 대부분의 주요한 성장변화는 청년기가 끝나기 전에 이루어진다는 관심을 정정하고, 이것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고 보아 발달의 개념을 8단계로 확장시켰다. 이에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
1) 주요개념
에릭슨은 인간이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그는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프로이트와는 달리 아동의 사회적?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에 관심을 보였다. 프로이트의 이론이 심리성적 이론이라면,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사회적 이론이라고 한다.
에릭슨의 주요 개념은 자아정체성의 발달이다. 그는 확고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일생을 통해 여덟 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위기는 개인의 신체적 성장과 사회문화적 요구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 만일 위기를 긍정적으로 극복하면 긍정적 성격으로 발달하고, 부정적으로 극복하면 부정적 성격이 된다는 것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에 관한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심리학이다. 에릭슨의 이론은 자아 발달과 매우 관련이 깊다. 에릭슨은 원초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서 자아에로의 관심을 도모하였으며, 자아야말로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중략>...
2) 발달단계의 특성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손병덕 외(2005).인간행동과 사회 환경.학지사,2005.
김영철(2002), 어린이 건강관리, 덕수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2
- 교육심리학 2022]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방통대 교육심리학
- 영아발달_영아기의 발달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개념 및 내용 그리고 시사점을 정리하시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