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놀이치료(분석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아동중심 놀이치료(분석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Virginia Axline은 Carl Rogers(1959)의 상담 원리를 도입하여 1947년 아동중심 놀이치료(비지시적 놀이치료, 인간중심 놀이치료)를 개발하였다. 여기에는 놀이의 해석적인 방법과 질문 기술들이 반영되었다. 이 방법은 놀이치료에서 아동을 통제하거나 지시하지 않으며 치료방법을 탐색한다. 특히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치료관계를 만든다. 물론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를 통제하거나 지시하지 않고 그들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치료관계를 만든다.
치료자는 아동을 따뜻하게 존중해 주며 감정이입을 한다. 아동에게 허용하고 비판 없이 완전히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명료하게 해 준다. 자신을 알고 자신의 행동을 당당히 공개하여 만족스런 경험을 한다. 따라서 자신을 긴장과 좌절에서 해방시키고,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힘이 자기에게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이를 기초로 아동의 자연적인 성장의 힘을 인정하고 스스로 치유하는 힘이 내부에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즉 내담자의 내면에는 완전한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강력한 힘이 있다. 즉 성숙, 독립,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누구나 자기의 성숙한 행동을 원하며 만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