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놀이치료(분석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아동중심 놀이치료(분석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Virginia Axline은 Carl Rogers(1959)의 상담 원리를 도입하여 1947년 아동중심 놀이치료(비지시적 놀이치료, 인간중심 놀이치료)를 개발하였다. 여기에는 놀이의 해석적인 방법과 질문 기술들이 반영되었다. 이 방법은 놀이치료에서 아동을 통제하거나 지시하지 않으며 치료방법을 탐색한다. 특히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치료관계를 만든다. 물론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를 통제하거나 지시하지 않고 그들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치료관계를 만든다.
치료자는 아동을 따뜻하게 존중해 주며 감정이입을 한다. 아동에게 허용하고 비판 없이 완전히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명료하게 해 준다. 자신을 알고 자신의 행동을 당당히 공개하여 만족스런 경험을 한다. 따라서 자신을 긴장과 좌절에서 해방시키고,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힘이 자기에게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이를 기초로 아동의 자연적인 성장의 힘을 인정하고 스스로 치유하는 힘이 내부에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즉 내담자의 내면에는 완전한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강력한 힘이 있다. 즉 성숙, 독립,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누구나 자기의 성숙한 행동을 원하며 만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전반적 발달장애)]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특징, 인지,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놀이행동, 반향어,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교육적 조치, 치료
  • 아동, 자폐증)의 교육적 조치, 치료 분석Ⅰ. 서론Ⅱ.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특징Ⅲ.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인지Ⅳ.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놀이행동Ⅴ.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반향어Ⅵ.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교육적 조치1. 정신 분석적 방략2. 내담자 중심 요법3. 행동적 방략4. 정신 교육적 방략5. 발달 방략6. 생태학적 방략Ⅶ. 자폐(전반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아동의 언어발달2) 가정환경요인과 자폐아의 언어발달Ⅶ. 자폐성 아동의 교육적 조치1. 정신 분석적 방략2. 내담자 중심 요법3. 행동적 방략4. 정신 교육적 방략5. 발달 방략6. 생태학적 방략Ⅷ. 자폐성 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1. 미국의 프로그램1) 조지아주 러틀랜드 센터의 발달 치료 프로그램2) 노스 캐놀라이나의 TEACCH프로그램3)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의 주데빈 센터 프로그램4) 테네시 주 네시빌의 지역 개입 프로그램2. 일본의 프

  • [학사][아동복지]자폐아동 연구와 프로그램의 현황 및 제언
  • 분석 이론에 근간을 두고 있다. 이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은 먼저 부모와 가족을 조사해서 이들의 문제를 찾아내려고 애썼고, 부모들은 죄의식에 시달렸다. 결국 이 방법으로는 치료 효과를 얻지 못했다. (2) 행동 주의적 방법정신 분석적 방법의 한계와 반발로 등장한 것으로, 1950년대에 B. F. Skinner 등의 행동과학파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현재 특수 교육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폐적 성향을 지닌 아동의 행동 지도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놀이는 보는 관점에서 따라 다양하다. 종합하여 보면 놀이는 활동자체가 목적인 즐거움이고, 자유로는 행동이며, 동기에 있어서 자발성이 가지며 비조직적, 비지시적이지만 규칙 수용이 가능하고, 이해관계에서 초월하고 모든 갈등으로부터 벗어나는 등의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놀이의 의의놀이의 의의를 학습, 교육, 평가 및 치료의 네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1) 놀이는 아동에게 단순히 즐거움을 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놀이시간이

  •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아동복지Ⅰ.서론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3) 자폐의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