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07 / 2017.07.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1) 프로젝트 준비단계
(2) 프로젝트 시작단계
(3) 프로젝트 전개단계
(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1) 프로젝트 준비단계
(2) 프로젝트 시작단계
(3) 프로젝트 전개단계
(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존하는 모든 유아교육 과정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놀이 중심의 전통적 접근법과 학문중심의 체계적 교수법을 보완하여 유아의 능력 발달을 자극하고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들이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할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유아들로 하여금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발달시키며 공동체 의식이 생기도록 돕고, 유아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한다. 그리고 교사들로 하여금 그들의 일을 도전적으로 시도하게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은 유아의 정신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단순한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유아의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키며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보안하고 강화한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 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한다. 또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도우며 지식의 획득과 기능의 습득이고, 성향의 계발인 것이다.
Kate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목적은 “어린이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이고, 교육목표는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을 획득하고, 성향(disposition)과 감정(feeling)을 배양하는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는 새로운 지식의 획득이다. 지식은 도식, 아이디어, 사실, 개념,정보 등을 말한다. 유아들은 조사하고 토론하는 동안 접하게 되는 새로운 정보와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프로젝트 활동 중 잘못된 개념을 수정하고 새로운 어휘를 익히고, 친숙한 용어의 뜻을 명료화한다.
둘째,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 및 신체적 능력발달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에는 차례 지키기, 협동하기, 문제 해결 방안 세우기 등의 사회적 역량, 의사소통 능력, 읽기, 쓰기와 같은 학문적 기능을 포함한다...<중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1) 프로젝트 준비단계
(2) 프로젝트 시작단계
(3) 프로젝트 전개단계
(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지옥정(2009),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유승희·성용구(2007), 프로젝트 접근법,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다섯 가지 정도 선정하여 배경과 특성 및 내용을 알아보도록 한다. 프뢰벨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만물 신 성론에 입각해 모든 만물에는 신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 아동들도 또한 각자 개인마다 내재된 신성이 있다고 했으며,(자연스런 환경을 조성하여)이 신성적 을 창조적 자기활동을 통해 밖으로 이끌어내어 표출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 계발’에 있다. ‘정신’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교육 ‧ 보육기관의 의미구성•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포럼• 시민사회 포럼으로서 유아교육 ‧보육기관• 유아교육 ‧ 보육기관의 프로젝트• 대리가정이 아닌 포럼4. 미래를 위한 장인가? 개입을 위한 장인가?Ⅳ.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의 미학적 탐색: 해체를 넘어 생성을 위하여1. 들어가기2.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1) 낭만적 상징주의 추방(2) 거대서사의 등장(3)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조화3.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 모더니

  • 전문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제안에 대한 연구
  • 교육 기관으로서 대중과 개인의 의사 결정자에게 정보와 분석을 제공한다. 도시 연구소의 사이트는 주요 정책 사안에 대한 연구와 보고서, 언론 보도,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평가, 다양한 주요 사안에 관련되어 있는 책 목록을 제공한다.자료 분석일단 앞서 설명된 것처럼 자료가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방법으로 수집되면, 다음 단계는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다, 몇몇의 자료 분석 전략은 정책 개발에 있어 적절하다. 첫 번째 방법은 아마 가

  • 프로젝트 접근법
  •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