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07 / 2017.07.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 맥락에서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중심이 되는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방법으로 체계화 되었으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즉 상징적 표상에 초점을 맞추어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카츠와 차드에 의해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이름으로 발전하였다. 결국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킬페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캐츠와 차드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 수업 또는 프로젝트 학습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프로젝트'란 뜻은 ‘앞으로 던진다’, ‘생각한다’, ‘연구한다’, ‘탐색한다’는 의미로서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며 계획을 세우고 학습활동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된 핵심은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교수·학습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시는 ‘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듀이의 교육에서는 “흥미의, 흥미에 의한, 흥미를 위한 교육을 강조"하며, 아동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반성적 사고를 하면서 스스로 변화해 가는 생명체라고 보고 있다. 그래서 아동의 삶, 성장, 경험은 그 자체가 교육목적이자 내용이고 방법이며 교육의 과정이자 동시에 교육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철학이 녹아든 교수·학습법으로, 듀이가 실험학교에서 실시한 것이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캐츠와 차드'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좀 더 현실에 맞게 재조직하였고,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아동이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교수·학습의 개념뿐만이 아니라 내용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각 교육기관의 여러 가지 조건과 환경에 따라 유아 교육학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상황에 알맞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잠재 가능성 속에 숨어 있는 다양한 감각기관과 경험, 기질, 성향, 동기, 흥미들을 모두 끌어내어 표상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수업 방법이자 동시에 교육과정 이론이 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어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관점에 기초한다.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 책임의식을 갖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 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심도 있는 탐구활동을 전개하면서 유아들의 사고를 확산..<중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지옥정(2009),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하순련(2008),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