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컴퓨터 활동 현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2. 이론적 배경---------------------------------2
1. 유아교육과 컴퓨터---------------------------------------2
2.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특징---------------------------------4
1)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정의-------------------------------4
3)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특성-------------------------------4
3. 유아 컴퓨터 활동----------------------------------------5
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5
2)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5
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5
1) 교사의 정보이용---------------------------------------5
2) 교사의 교수방법---------------------------------------5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6


3. 결론 및 제언---------------------------------6

4. 참고문헌------------------------------------7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의 현대 사회는 컴퓨터의 발달로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유치원에 이르기까지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컴퓨터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중에 기계가 주는 비인간화라는 의미 때문에 많은 교육자들의 걱정을 안고 있다. 컴퓨터가 교육과정의 목적이 아니라, 목적을 지지하기 위한 새로운 환경으로 첨가되어 가는 입장에서 이제는 유아에게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경험시킬 수 있는 유아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이 연구되어서 보다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활동을 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2. 이론적 배경

1. 유아교육과 컴퓨터

컴퓨터 기술의 초기발달에 있어서는 많은 학자들이 유아들은 컴퓨터에 대해 배울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더구나 유아가 컴퓨터를 가지고 과연 의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졌었다. 그 이유로써 Goodwin과 그의 동료들은(1986) 유아가 컴퓨터 기술을 습득하는데 미숙하며, 적절한 프로그램의 부족과 교사들의 컴퓨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의 효율성에 관해 이야기 할 때에는 적절한 시간동안 컴퓨터를 이용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형태의 컴퓨터를 사용하며 적절히 훈련받은 교사에 의해 컴퓨터가 사용되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유아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적 활동은 유익한 것일 수도 있고 무익한 것이 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5). 유치원 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자료. 서울 : 교육부
권류완영(1994).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현황과 그 방향. 교육공학연구. 제 10권, 제 5호.
문연심(1987). 유아기 컴퓨터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강남대학교 출판부 논문집. 제 17집.
박선희, 박정선, 김경철, 유구종, 조부경(1998).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유아교육학회. 서울 : 양서원.
박선희(1995).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의 역할 정립. 교육학 연구. 제 33집, 제 5호.
박선희(1996). 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평가 준거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 21권.
박성익, 임정권(1991).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일 고찰. 교육학 연구. 제 29집, 제 4호.
박승배(1994). 교육에 있어서의 컴퓨터 이용에 관한 논쟁 : 미국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제 10권, 제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 컴퓨터는 유아들에게 소꿉놀이 세트, 블럭, 크레용 등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학습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

  • [유치원]유치원의 현황, 유치원의 환경, 유치원의 인성교육, 유치원의 교육정보화, 유치원의 표준교육비, 유치원의 평가,제언
  • 유치원의 현황, 유치원의 환경, 유치원의 인성교육, 유치원의 교육정보화, 유치원의 표준교육비, 유치원의 평가, 유치원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유치원의 현황Ⅲ. 유치원의 환경1. 건물 형태 및 주변 환경2. 실내외 시설․설비1) 유아교육 활동에 적합한 시설․설비2)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실내외 시설․설비3. 공간 구성1) 실외 놀이 공간 확보 및 효율적 활용2) 실내 흥미 영역 구성 및 효율적 활용3)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시설․설비 배

  • 민속놀이의 필요성과 그 실태에 관한 연구
  • 유아는 자신의 환경에서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유아는 한국인으로서 ‘나’에 대한 이해와 우리 민족 문화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유아가 좋아하는 전통문화는 한국인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구축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유아기는 전통문화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관심을 갖게 되느냐 아니면 무관심하게 되느냐가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전통놀이르 f하나의 교육활동으로서 제공할 필요가 있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 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켰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평생교육 중 청소년 교육은 청소년 자신의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의 미래까지 결정지을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 평생교육에 대한 선진국들의 정책과 현황에 대해 고찰해 보고 우리나라의 바

  • [교육학개론]유아교육현장에서의 바람직한 멀티미디어 활용
  • 컴퓨터 더 하게 해주세요.라고 말하는 자녀를 달래서 데려가는 엄마에게 유아의 행동은 낯설게만 느껴질 것이다.최근에 유치원에서의 신문활용교육이 부각되면서 신문만을 이용하여 유치원의 1년 교육활동을 계획하려고 하는 한 유치원을 보면서 우리 나라 유아교육 환경에서 한 가지 교수매체가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매체는 유아나 유아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