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중국문화의 형성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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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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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의 형성과 발전-
목 차
Ⅰ. 문화형성의 요인
Ⅱ. 중국문화와 농업
Ⅲ. 동아문화와 세계
Ⅳ. 전통중국의 과학기술
Ⅴ. 중국문화 발전과 쇠퇴의 원인
Ⅰ. 문화형성의 요인
문화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단순히 볼 때 인간 삶의 성격과 형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화의 형성과정에서 어떤 요소가 작용하고 있는지는 흥미로우나 해답을 찾기는 쉽지 않다. 대체로 다음 몇 가지의 요인들이 작용하리라는 추론을 할 수 있다.
첫째로 지형, 기후, 자연자원 등이 포함된 자연환경의 요인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자연환경적 요인은 농업을 축소하거나 포기하게 할 수 있는 지형이나 기후의 변화가 거의 없어 이 지역의 농업을 일찍, 또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했다. 농업경작지로 만드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북부지역과 그와 비슷한 서부지역에 대한 점령은 청대에 이르러서야 이루어진다.
둘째는 민족의 특성이다. 거의 같은 자연환경이라도 민족과 종족에 따른 문화차이가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줄 수는 있으나 자연환경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차이보다는 매우 작은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대체로 같은 민족과 종족은 동일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줄 수 있으며 이것은 민족과 종족에 따른 유전학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셋째는 스스로 문화의 소산이기도 한 종교라는 요인이다. 기독교, 불교, 회교 등 고등종교를 가진 지역일수록 고도의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일신교와 배타적인 종교가 훨씬 더 문화에 대한 영향이 강하다.
넷째는 문화의 소산이기도 한 정치라는 요인이다. 중국이나 한국의 황제와 왕은 유럽의 군주들과는 달리 종교와 교육, 학문을 권력과 체제유지에 기여하도록 장려하고 동원할 만큼 절대적 권력을 누렸다. 중국의 문화가 형성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漢)은 유가사상을 공식 이데올로기로 정하고 과거제도를 시행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이 정치적 요인은 통치계층의 의지와 능력이 결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종교적 요인과 같다. 이해당사자는 극소수이며, 일반민중은 통치계층의 의도에 수동적으로 반응한다.
마지막으로 산업이라는 요인을 들 수 있다. 개인의 입장에서 본다면 생업 또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한 사회에 어떤 산업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면 그 산업의 생산성 향상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덕목을 확산시키는데 유리한 문화가 형성된다. 이 요인은 종교적, 정치적 요인과는 대조적으로 그 산업의 최고 운영자들뿐만 아니라 그 산업의 종사자까지도 참여하게 된다. 발생하는 이익을 모두가 분배받을 수 있기 때문이며 이 때문에 정치나 종교보다도 더욱 강력하게 특정문화를 만들어내는데 매우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서구문화는 농업에 별로 좋지 않은 자연환경 때문에 국가의 성립이 늦었으며 기독교의 영향을 먼저 받았다. 농업의 1년 순환과 연관된 동양의 명절과 달리, 서구의 명절은 기독교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것이 대부분으로 서구의 초기문화에 대한 영향력은 기독교가 가장 강력했다. 원의 대제국 건설이후 직접 인도나 중국과 교역이 가능해지자 13~14세기 서구에서 상업이 흥기하기 시작하면서 국제교역의 이익이 실로 막대해졌다. 서구의 군주들은 그들과 함께 공동으로 이익을 취하려 하여 상인들에 경계심을 갖지 않았으며, 교황청과 대립하는 과정에서 그들과 연합하려고 하였다. 서구에서 상업은 동아의 국가권력에 비할 수 없을 만큼 문화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 후 르네상스 등을 거치면서 기독교의 아래에 있던 문화를 해방시켰다. 상업적 이윤추구를 위해 대항해를 하기도 하였으며 종래의 자급적 농업을 상업적 농업으로 변모시켰다.
상업은 인간이 생활하는 곳이라면 거의 예외없이 모든 지역에서 나타났을 것이지만 국가권력의 통제가 약했던 서구에서만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인간의 기호에 따라 물건을 만들 뿐이었지만 나중에는 인간의 기호도 변화의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상업 활동에 방해가 되는 종교를 약화시켜 정치, 경제 체제까지 그들에게 유리하게 변화시킨 것이다.
Ⅱ. 중국문화와 농업
중국과 한국에서는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농업이 발전하였으며 가장 중요한 생업이었다. 유가사상과 농업, 상업은 서로 보완관계로 상업은 최소한의 필요를 충족하는데 까지만 허용되었다. 사농공상이라는 말 속에서 알 수 있듯이 상인은 가장 천대받는 직업이었다. 농업은 군주전제체제를 유지해 주는 경제적 기초로 농사가 잘못되면 황제와 왕도 책임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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