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환경문제-유학사상의 환경관과 환경문제의 대안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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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오늘날의 환경문제와 그 원인

3. 최근 국내외의 환경논의

4. 서양에서 바라본 환경

5. 유학에서 바라보는 환경

6. 유학에서 바라본 환경과 서양에서 바라본 환경의 비교

7. 환경문제의 유학적 재해석
본문내용
◎장회익 “온생명”
온생명론은 1988년 4월 유고슬라비아의 두브로브닉에서 열린 과학철학 모임에서 장회익이 처음 발표하였다. 온생명론은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된다. 세포도 하나의 생명이지만, 세포로 이루어진 개체도 생명이고, 그 개체들의 집합인 생물종도 또 다른 생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생명들은 불가피하게 에너지를 외부로부터 얻을 수밖에 없는 의존적 생명 단위인 낱 생명들이다. 따라서 태양-지구계처럼 항속적인 자유에너지 원천을 그 안에 품고 있는 자족적인 생명 단위인 '온생명'이 요청된다.
장회익의 온생명론은 우리나라의 생명철학, 환경철학, 생태철학 등에서 주요 담론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온생명론에 따르면 자족적인 생명단위는 오직 '온생명' 하나이고, '낱생명'들은 온생명의 나머지 부분에 의존해 살아간다. 하지만 그러한 낱생명들은 매우 복잡한 다층적 존재 양상을 띤다. 예컨대 세포들은 1차 낱생명이고, 그것들로 구성되는 유기체, 즉 전나무나 다람쥐 같은 동식물들은 2차 낱생명이 되며, 그것들이 속한 생물종은 3차 낱생명이 된다.
그런데 1차 낱생명이 건강하려면 2차 낱생명이 건강해야 하고, 2차 낱생명이 건강하려면 3차 낱생명이 건강해야 한다. 그리고 그동안 '온생명에서 특정한 낱생명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환경'이라고 불려왔는데, 온생명론에 따르면 그것은 단순한 '환경'이 아니라, 그 낱 생명의 '보생명'이다. 인간의 보생명인 다른 생명체들이 건강하지 않고 인간이 건강할 수 없고, 온생명이 병들었는데 인간을 포함한 낱 생명들이 건강할 수 없다. 온생명 안에서 인간의 위치는 마치 우리 몸에서 중추신경계와 같다.
온생명 안에서 인간이라는 낱생명이 비로소 온생명을 인식하고 더 나아가 자신이 온생명의 일부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온생명에서 자기반성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낱생명인 인간이 인간중심적 사고에 머물러 나머지 보생명들의 안위는 무시한 채 인간의 안위만을 추구한다면, 인간은 온생명의 견지에서 볼 때 암적 존재가 될 수 있다. 오늘날 생태계 위기는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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