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한국, 중국, 일본) 커뮤니케이션 사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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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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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동양 커뮤니케이션 사상 - 종교
1. 도교
2. 불교
3. 유교
Ⅱ. 동서양 커뮤니케이션 비교
1. 기氣와 장場의 vs. 분석적 사고
2. 고맥락적 문화 vs. 저맥락적 문화
3. 아웃사이더 관점 vs. 인사이더 관점
4. 동양의 집단주의 vs 서양의 개인주의
5. 동서양 커뮤니케이션 차이가 가지는 함의
Ⅲ. 한국, 중국, 일본 커뮤니케이션 비교
1. 한국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2. 중국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3. 일본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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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생활에서의 예
(1)동양화와 서양화의 구도
동양의 화가는 제3자가 바라본 관점(3인칭시점)을 갖고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입장에서 그림을 그린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의 원근법의 기준과 반대되는 ‘역투시법’, ‘역원극법’ 구도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가까이 있는 사물이 더 작고, 멀리 있는 사물이 더 크게 나타나는 동양 민화를 발견할 수 있다. 동양은 대상을 그리기 위해 사물과 하나가 되는 체험을 통해 대상을 이해한다. 이러한 ‘합일 과정’을 통해 대상을 마음속에 담고 마음의 눈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는 동양철학의 ‘몰아일체’ 사상과 일맥상통한다. 동양인들은 자신이 전체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서양의 화가는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을 기준으로 그림을 그린다. 자신이 보고 있는 한 시점을 기준으로 가까운 것은 크게, 멀리 있는 것은 작게 하여 원근법에 맞춘다. 실제로 서양 미술에서는 오랫동안 인간의 눈으로 3차원의 공간을 2차원의 평면 위에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원근법이 발달해왔다. 앞에 펼쳐진 대상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최대한 객관적으로 대상을 묘사한다. 그러나 서양화에서는 그리는 사람의 위치가 고정적이다. 서양인의 인사이더 관점은 자연을 정복할 대상으로 보며 자신이 자연의 일부가 아닌 독립된 개체라고 믿는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EBS 동과서 제작팀. 김명진, 2008) EBS 동과서 제작팀. 김명진 (2008).『동과 서 (동양인과 서양인은 왜 사고방식이 다를까 - EBS 다큐멘터리)』. 서울: 예담
동서양의 구도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한 실험이 있다. 동서양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집을 그리라고 했을 때, 동양 아이들은 대부분 위에서 내려본듯한 3인칭 시점으로 그린다. 하지만 서양 아이들은 자기 자신이 바라본 관점에 따라 그렸다.(Nisbett et al., 2008) Masuda, T.Gonalez, R.Kwan, Y.Y.Nisbett, R.E. (2008). "Culture and Esthetic Preference:Comparing the Attention to Context of East Asians and America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언어적 표현
동양 언어의 대표적 주어는 나와 너를 포함한 ‘우리’이다. 동양의 아웃사이더 관점은 가족, 친구, 동료와의 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려 하기 때문에, 동양인은 ‘I'라는 한 개체 단위를 넓혀 가족과 친구 등을 포함한 ‘우리’라는 표현에 익숙하다. 우리 엄마, 우리나라, 우리 학교 등 여러 가지 명사 앞에 ‘우리’라는 표현을 붙여 친근함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에 반대로 서양은 ‘I’라는 개념에 익숙하다. 나를 중심으로 사람과 사물을 인식하기 때문에 문장의 주어는 대부분 ‘I’부터 시작된다. 예를 들어 우리 나라 사람들은 물에 빠져도 ’사람 살려‘라고 외치지만 영어권 사람들은 ’Help me(나를 도와주세요)‘라고 한다. 이런 아웃사이더, 인사이더 관점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은 바로 서양의 부정의문문이다. Don't you like kiwis?'라는 의문문에 서양인들은 ‘No, I don't like kiwis' 라고 대답한다. 여기서 ’No'라는 표현은 상대방의 의문문에 상관없이 자신의 입장에서 키위를 싫어한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양에서는 ‘예, 저는 키위를 싫어합니다.’ 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여기서 ‘예’는 ‘키위를 안 좋아하니?’ 라는 상대방의 의문문을 고려한 대답으로 서양과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3)식생활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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