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학습동기유발방법-비판적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습 기간 동안 60여 시간의 수업을 하면서 매 수업 시작 5분 정도를 학생들의 흥미를 끌만한 어떤 이벤트(?)를 준비해야 했다. 수업을 참관하시는 선생님이나 교생모두 수업 앞부분에 잠시 제시되는 약간의 이벤트를 보고 즐거워하기도 했고 그 수업 전체의 분위기나 완성도를 평가하기도 하였다. 분명히 나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에게 동기유발을 위한 시간은 수업 중 중요한 시간으로 평가 되고 있었다.
수업에서 학습동기의 유발은 학생들에게 본시의 수업에 흥미를 갖게 하고, 학습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학습에 대한 정서적으로 흥미를 유발하거나 안정을 취하게 하는 하나의 효과적인 장치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개 초등학교 수업은 수업시작부터 5분정도 동기유발 및 목표제시, 이후 30분 정도를 학습목표에 도달하기위한 구체적인 학습과정을 거치고 마지막 5분정도를 본시 학습에 대한 복습 및 평가, 과제제시로 이루어진다. 동기유발 시간은 초등학교 한 차시 수업 40분에서 약 1/8에 해당하는 5분 정도 주어지는데 이 시간동안에 이루어지는 내용은 주로, 전시학습 상기, 간단한 진단평가, 선수학습정도의 확인, 단원의 안내. 본시 학습목표 또는 단원 학습목표의 안내, 대단원명의 안내, 구체적인 학습내용에 대한 간단한 언급 등 다양한 내용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의 것들을 5분 동안 다 하기는 분명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동기유발시간은 학습시간이 짧지만 오히려 본시 학습차시의 내용보다 훨씬 압축적이고 학습밀도가 높아야 하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기술, 일본의 학습지도 사례, 학습지도의 모형, 학습지도 관련 제언 분석
  • 방법 및 지도체제에 있어서는, 학생들의 실태, 학교의 실태 등에 따라 학교가 하나의 주체가 되어 고안 개선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도체제의 고안 및 개선에 관해서는 교장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교장은 지도력을 발휘하여 지도체제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교장, 교감 및 학습지도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은 다른 학급의 수업을 지원하면서 다양한 개선책을 모색해보며, 지도안의 작성, 수업연구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
  • 학습하게 하도록 결정하였다. 그 때 당시 McMaster 의과대학은 신설의과대학으로서 전체 교육과정을 문제중심학습 방식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자극될 것이고, 미래의 책임감과 현재 배우는 학습의 관련성을 알게 될 것이며, 높은 수준의 학습동기를 유지할 것이고, 책임감있는 전문적 태도를 기르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였다. 이러한 기대에 따라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설계된 문제중심학습은 1970년대에 이르러 McMaster 대학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경영으로는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인식에 따라서 학교교육의 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의미하는 ‘재 구조화(再 構造化)(restructure)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교육의 재 구조화란 논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 동안의 획일적인 제도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구조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대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

  • [교육학] 독서교육, 독서지도방법
  • 학습, 읽기 목적 수립 (SQ3R) 등을, 읽는 중의 활동으로 내용 요지 작성, 새로운 내용 메모, 질문 작성, 개인적 반응 작성 등을, 읽은 후의 활동으로 질문 작성, 중심 내용 찾기, 요약하기, 개인적 반응 발표 등을 들고, 전∙중∙후 과정에 서 독자의 사고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 유형을 제시(사실적 질문, 해석적 질문, 적용적 질문)하였다.• 이재승(1997)은 읽기 전 활동으로 동기유발, 예측하기, 목적 설정하기, 배경지식 활성화하기, 독서 방법 안내하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경영계획서 상의 중ㆍ장기 계획표.1. 정발 고등학교 2005년2006년2007년2008년2009년인성교육▫심리적 안정을 주는 교내 환경 조성▫기본이 바로 선 생활교육 강화▫정보통신 윤리교육 강화▫학교 성교육의 충실▫기본이 바로 선 생활교육 강화▫학생 상담 활동 강화▫기본이 바로 선 생활교육 강화▫상담 중심 학생생활지도▫인권존중의식 함양 및 자율적교수-학습 방법▫ICT 활용 수업의 정착▫ICT 교수 학습 도움방 운영▫ICT 활용 수업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