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학습동기유발방법-비판적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실습 기간 동안 60여 시간의 수업을 하면서 매 수업 시작 5분 정도를 학생들의 흥미를 끌만한 어떤 이벤트(?)를 준비해야 했다. 수업을 참관하시는 선생님이나 교생모두 수업 앞부분에 잠시 제시되는 약간의 이벤트를 보고 즐거워하기도 했고 그 수업 전체의 분위기나 완성도를 평가하기도 하였다. 분명히 나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에게 동기유발을 위한 시간은 수업 중 중요한 시간으로 평가 되고 있었다.
수업에서 학습동기의 유발은 학생들에게 본시의 수업에 흥미를 갖게 하고, 학습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학습에 대한 정서적으로 흥미를 유발하거나 안정을 취하게 하는 하나의 효과적인 장치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개 초등학교 수업은 수업시작부터 5분정도 동기유발 및 목표제시, 이후 30분 정도를 학습목표에 도달하기위한 구체적인 학습과정을 거치고 마지막 5분정도를 본시 학습에 대한 복습 및 평가, 과제제시로 이루어진다. 동기유발 시간은 초등학교 한 차시 수업 40분에서 약 1/8에 해당하는 5분 정도 주어지는데 이 시간동안에 이루어지는 내용은 주로, 전시학습 상기, 간단한 진단평가, 선수학습정도의 확인, 단원의 안내. 본시 학습목표 또는 단원 학습목표의 안내, 대단원명의 안내, 구체적인 학습내용에 대한 간단한 언급 등 다양한 내용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의 것들을 5분 동안 다 하기는 분명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동기유발시간은 학습시간이 짧지만 오히려 본시 학습차시의 내용보다 훨씬 압축적이고 학습밀도가 높아야 하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