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좌석배치유형, 각각의 장단점과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학생활을 하면서 한번의 참관실습과 두 번의 수업실습을 통해 조금이나마 학교 현장을 경험해 보았다. 좌석배치유형과 각각의 장․단점 활용에 대한 나의 생각을 쓰려니 몇 번 되지 않는 수업 실습의 기억들을 떠올리게 되었다.
처음 실습은 부안 초등학교 6학년 교실에서였다. 비록 일주일의 참관실습이었지만 내 기억 속에 생생히 남아있는 이유는 아마도 처음 나간 실습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 당시 학급의 인원수는 약 36명 정도로 서당형 좌석 배치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6학년 수업이라 그런지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 많았으며, 주로 컴퓨터 활용을 통한 멀티미디어 수업이 주를 이루었다. 가령 때에 따라 모둠별 활동이 필요할 시 짚신벌레형 좌석 배치의 형태로 바꾸어 모둠별 활동이 이루어졌다. 6학년이라 그런지 좌석 배치를 바꾸는 시간이 짧았으며 수업의 흐름이나 모든 면에서 매우 적절한 좌석 배치 형태였다. 아마도 내가 5,6학년의 고학년 수업을 맡는다면 이처럼 서당형 좌석 배치와 짚신벌레형 좌석 배치를 번갈아 사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서당형 좌석 배치의 장점인 강의의 수월성을 살리고 단점인 모둠별 활동 제한을 짚신벌레형 좌석 배치로 대체함으로 수업의 능률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사회과 토론 수업에 있어 고학년인 만큼 말굽형 좌석 배치를 통해 토론회장과 같은 수업 환경을 꾸미는 것도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