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지역사회중심학습,개별화학습,수량학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경험학습,선택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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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지역사회중심학습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개별화학습
1. 목표를 달리 설정한다
2. 수업 절차를 달리 한다
3. 학습량을 조절한다
4.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선정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5. 평가 활동으로 목표 설정 검토 과정이다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수량학습
1. 학습자의 특성
2. 학습지도의 문제점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경험학습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선택학습
1. 선택학습활동의 목적
2. 선택 학습활동의 구조
1) 학습단원 선정
2) 학습목표 선정
3) 활동내용 선정
4) 선택학습활동
5) 학습활동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지역사회중심학습

지역사회중심 학습은 기능적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가능한 지역사회에서 직접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이 대부분 교실이 아닌 지역사회 환경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이기 때문에 교실 내에서보다 직접 지역사회의 환경에서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교실에서 지역사회의 교수를 대신하거나 준비하기 위해 모의환경을 구성하여 수업을 할 수 있으나 모의환경 교수가 특히 필요로 한 때를 제외하고는 지역사회에서의 직접적인 경험이 기술의 습득이나 일반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70년대 이후 발달론적 관점에서 비 장애학생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가르침으로써 발달수준을 높여 가는데 목적을 둔 교실 내에서의 학습 즉, 형태, 색 인지나 기초학습 기술 등의 조작 기술 등을 위주로 교수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내용에 대한 적절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점차 기능적인 기술인 직업, 여가 및 오락, 그리고 지역사회에서의 기능면의 교수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기능적 교육과정의 출현은 교육과정의 효과성뿐만 아니라 정상화의 원리, 탈 시설 수용화,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법, 통합교육의 추세 등으로 특수교육에 영향을 끼쳤다. 첫째, 정상화의 원리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변화에 그 중심을 두고 있는 데 비장애인과 유사한 방식으로 근접한 곳에서 살도록 하자는 데 있다. 이러한 원리는 지역사회 중심 교육과정에 두 가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는 데, 교육과정은 장애 학생이 비장애인들이 경험하는 것과 가장 유사한 방식과 조건들을 경험하도록 준
참고문헌
강원도교육청, 개별화교육프로그램(언어 상, 하), 춘천 : 강원도교육청, 1995
교육부, 정신지체아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광은기획, 1992
김석우,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2000
박승희, 지역사회중심 교육과정의 발달배경과 과제, 1993
이상춘·조인수, 정신 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1989
추국희, 정년기 넘는 총간행위원회편, 특수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최영하, 정신지체아의학습지도,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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