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목표,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내용,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편성운영과 사례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Ⅲ.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시대적 배경
1. 개인 가치관의 변화
2. 일과 직업 환경의 변화
3. 초등학교 진로교육 환경의 변화
1) 일과 학습의 연계 추진
2) 진로교육과 인성교육의 상호 보완성
3)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에의 진로교육 관련 과목 개설 필요성
4) 노작 정신의 고취를 위한 직접 체험 중심의 교육

Ⅳ.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3.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Ⅴ.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단계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3.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
2)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
3) 일에 대한 태도 영역
4) 의사 결정 영역
5) 인간관계 영역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영역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

Ⅵ.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편성운영
1. 교과 교육에서의 진로교육
2. 재량 활동에서의 진로교육
3. 특별 활동에서의 진로교육
4.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

Ⅶ.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
1. 자아를 이해하는데서 출발한다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를 강화하기 위한 교육활동은 전개한다
3. 의사 결정능력을 배양하는 능력을 키어주기 위한 활동을 전게한다
1) 내가 하고 싶은 일
2) 나의 결정
3) 의사 결정 연습
4) 인간 관계 발전을 위한 지도
4. 일과 직업의 선택과 더불어 합리적인 경제 생활의 방법을 지도한다
5. 나의 진로 계획을 스스로 세우 보게 하여 마무리를 짓는다

Ⅷ. 향후 초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학교급별로 교육목표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교급별 교육목표는 교과 또는 영역별 목표를 설정하는 일반적인 지침이 되며, 단위 학교에서 편성ㆍ운영되는 학교 교육과정의 총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목표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목표는 먼저 교육기본법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교육이념’과 초ㆍ중등 교육법의 각급 학교 ‘교육목적’을 반영하면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기준에 제시된 ‘추구하는 인간상’에 바탕을 두고 설정된 것이다.
아래에 제시된 학교급별 교육목표를 보면, 학교급마다 제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가운데 하나인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을 구현하기 위해 관련된 교육목표를 하나 이상씩 제시하고 있다. 즉, 초등학교에서는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가진다.’라는 목표를 설정하였고, 중학교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는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경험을 가진다.’라는 목표를 연계성 있게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초․중․고등학교 교육목표는 단위 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거기에는 명확하게 단위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실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첫째,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
둘째, 일상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
참고문헌
김충기(1994) : 진로교육의 활성화 방안, 진로교육연구
김충기(2001)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 동문사
경기도교육연구원(1991) : 진로교육 지도서, 수원 : 세광문화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3) : 초등학교 진로교육
한국 진로교육 학회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진로교육학회(1999)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